생태 통로 - 인간이 만든 동물의 길 그림책은 내 친구 42
김황 글, 안은진 그림 / 논장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전을 하다보면, 동물들이 차에 치여 죽어 있는 모습들을 발견하고 하죠. 일명 로드킬을 당한 동물들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치여 죽은 동물들을 보면, 주로 개나 고양이가 많지만, 요즘은 고라니나 족제비, 너구리의 죽어 있는 모습들도 종종 발견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고속도로에서만 연간 수만 건의 로드킬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사실, 국도에서 더 많은 로드킬을 보게 되는데,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짐승들이 길에서 차에 치여 죽게 되는 지를 짐작할 수 있네요.

 

이들이 왜 이렇게 로드킬을 당하는지 이 그림책, 『생태 통로』는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하늘다람쥐인데요. 하늘다람쥐가 갑자기 생긴 길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을 만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 하늘다람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늘다람쥐는 나무에서 나무로 날아 이동하기 때문에 높은 나무가 있어야 하는데, 새로 생긴 길로 인해 주변의 나무들이 다 사라져 버렸답니다. 이제 하늘다람쥐는 영영 가족과 이별해야만 할까요?

 

어느 날 갑자기 발을 동동 구르는 하늘다람쥐 앞에 못 보던 기다란 막대기가 길 양쪽에 세워졌답니다. 바로 하늘다람쥐가 길을 건널 수 있도록 생태 통로가 놓여 진 거죠. 하늘다람쥐가 가족들의 품에 돌아가는 그 발걸음(아니 날갯짓이라고 해야 할까요?)이 가볍네요.

 

이처럼 이 책은 생태 통로의 필요성에 대해 느낄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그리고 뒤편에는 이렇게 우리가 동물들을 위해 어떤 생태 통로를 만들어야 하는지 그 종류들도 보여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생태통로가 415개 가량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 책에 나오는 2010년 수치인 164개소에 비한다면 제법 많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실제 동물들이 통로로 사용하는 곳은 9.6%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약 90%가량은 생태 통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태 통로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높아져야 할뿐더러, 행정당국은 보다 더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생태 통로를 만들어 줘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마침, 얼마 전 전남 영암 월출산에서 하늘다람쥐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하늘다람쥐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어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328호에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우리의 소중한 동물들이 아직 이 땅에 생존해 있음을 알 수 있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동물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생태 통로를 만드는 것은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들을 보존하는 것이자, 아울러 우리의 삶을 보존하는 것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네요. 이런 책들을 아이들이 더 많이 읽고 생태통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