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 봐라 - SNS 스타 작가 최대호의 울트라 스페셜 에디션
최대호 지음, 최고은 글 / 넥서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독특한 책을 만났다. 최대호 작가의 『이 시詩 봐라』란 책인데, 먼저, 이 책의 장르가 어디에 속할까를 생각해봤다. 책 제목으로 본다면, 시집인 것 같은데, 왠지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그렇다면 에세이집일까? 에세이라기엔 너무 짧은 글들이다. 물론, 요즘 추세로 본다면 짧은 문장으로 이루어진 에세이집이라고 보면 적당할 듯하다. 거기에 그림들이 함께 실려 있는 그림에세이라고 한다면 틀리지 않을 것 같다.

 

물론, 책 표지에는 이렇게 이 책을 정의하고 있다.

 

SNS 스타 작가 최대호의

『읽어보시집』보다 더 유쾌하고 더 달콤한 반전 시집!

 

그러니, 시집이다. 다소 독특한 시집! 뭐, 독자 입장에서 자신 생각대로 생각하면 될 듯.

 

또한 이 책의 가장 독특한 점 가운데 하나는 손 글씨로 책 전체가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멋지게 잘 쓴 글씨체도 아닌, 다소 못 쓴 글씨체(뭐, 남 말 할 처지는 아니지만.^^)로 이루어진 책이니, 멋진 활자를 기대하시는 분들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 시(또는 에세이)들은 책의 소개처럼 유쾌하다. 그리고 때론 달달하다. 또한 작가의 스타일이 반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반전을 통해, 독자에게 유쾌함을 전해주는 글들이 상당히 많다. 예를 든다면 이런 글이 있다.

 

앞의 3연은 달달하다. 하지만, 마지막 연에서 반전이 있다. 진짜 되고 싶은 건, 먹는 것을 쉬지 않는 그대에게 언제쯤 먹는 것을 쉬느냐고 묻고 싶은 것이다. 상당수의 글이 이런 식이다.

 

 

연인과 데이트 하는 날, 이 날마다 남자는 떨린다. 독자는 당연히 사랑하는 여인을 만날 생각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아니다. 오늘은 또 얼마나 많은 지출이 있을까 두렵고 떨린 것이다(조잔한 녀석^^). 이처럼 반전을 통해, 작가는 우리에게 잔잔한 웃음을 전해 준다. 그러니, 우린 그의 글을 읽고 웃으면 된다. 옛 코미디 프로도 있지 않은가. <웃으면 복이 와요> 작가의 반전 유머를 통해, 많이 웃고, 많은 복을 받길.

 

또한 달달함을 빙자한 반전 유머를 말하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아예 대놓고 달달한 표현들도 많다. 이런 달달함은 때론 애틋함으로 다가오기도 한다(특히, 실연 후의 감정을 표현하는 글들이 그렇다.).

 

 

추워지는 계절, 달달함이 그리운 분들은 직설적 표현으로 가득한 달달함에 한 번 빠져보는 것도 좋겠다.

 

또한 삶에 위로와 용기를 주는 글들도 있다.

 

작가의 글들이 다소 투박하고, 다소 가벼울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 작가의 사색과 고민, 그리고 삶을 향한 통찰력이 담겨 있다. 그러니, 편한 마음으로 읽고, 가벼운 마음으로 웃으면 된다. 여기에 덤으로 마음에 와 닿는 구절들이 있다면 꼭꼭 가슴에 여며두고 말이다. 작가의 말처럼 읽는데 5초이지만, 공감 가는 구절들이 있다면 5일 동안 그 여운을 즐기시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