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거 (아니)야 풀빛 그림 아이 54
크리스토퍼 와이엔트 그림, 강소연 글 / 풀빛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넌 (안) 작아』의 강소연 작가의 두 번째 그림책이 나왔네요. 이번엔 『내 거 (아니)야』란 제목의 그림책입니다. 『넌 (안) 작아』에서 나왔던 복실이들(꼭 곰돌이처럼 생겼지만, 그냥 복실이라고 부를게요.)이 이번에도 또 나오네요.

큰 복실이가 의자에 앉아 뜨개질을 하고 있는데, 작은 복실이가 그 의자는 자신의 것이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큰 복실이가 앉아 있기 전에 자신이 먼저 그 의자에 앉아 있었다는 거죠. 이에 큰 복실이는 지금은 자신이 앉아 있으니 자신의 의자라고 주장합니다. 이에 작은 복실이는 꾀를 내어 큰 복실이가 일어나게 만든 후, 의자에 잽싸게 앉는답니다. 이젠 자신이 앉았으니 자신의 의자라고 말하면서요.

어떻게 될까요? 둘은 결국 서로 의자를 갖겠다고 다투게 됩니다. 어쩌죠? 저러다 큰일 날 텐데 말입니다. 걱정이네요. 게다가 서로 갖겠다고 다투는 녀석들의 얼굴들, 참 밉네요.

다툼의 끝엔 아무도 승자가 될 수 없답니다. 둘 다 넘어졌거든요. 다툼은 둘 모두 지게 만드는 거죠. 저 표정 좀 보세요. 조금 바보 같지 않아요? 모든 것을 잃은 것 같은 표정. 저 표정이 오늘 다툼으로 인한 우리의 표정이 아니면 좋겠어요.

이렇게 둘 다 넘어진 후에야 둘은 정신을 차립니다. 이젠 서로 미안하다고 말하며 상대를 향해 손을 내미네요. 그리고선 언제 다퉜나 싶게 함께 놀러 가고요. 이제 이 빈 의자는 누구의 것이 될까요? 여러분이 앉겠다고요? 네. 앉아도 됩니다. 하지만, 혼자만 앉아야 한다고 주장하진 마세요. 함께 나누면, 함께 누릴 수 있고 반대로 혼자 가지려 하면, 혼자만 누리게 되거든요.

 

이 그림책은 자신만 알고, 모든 것이 자신의 것이라 주장하는 것이 어떤 나쁜 결과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함께 나눔이 얼마나 큰 즐거움을 선물하는 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나눔의 행복을 아는 아이들이 될 수 있다면 좋겠네요.

 

이런 이야기가 있죠. ‘나’뿐인 사람은 ‘나쁜’ 사람이라고요. 우리 그런 나쁜 사람이 되지 않길 바라요. 내가 더 갖겠다는 마음이 결국 다툼을 가져오게 되고, 다툼이 우리의 삶을 망가뜨리니 말입니다. 우리의 손이 날 향해 움켜쥐려는 인생이 아니라, 남을 향해 펼쳐질 수 있는 인생이 되면 좋겠네요. 그렇게 될 때, 세상은 보다 더 아름다워지고, 보다 더 따스해지며, 보다 더 살 맛 나는 곳이 될 테니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