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묻힌 도시의 연인
한지수 지음 / 네오픽션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지수 작가의 신작 『파묻힌 도시의 연인』을 읽게 되었다. 한지수 작가의 작품을 처음 만난 건 『빠레, 살라맛 뽀』이었다(물론 그 이전의 책들도 있지만, 난 아직 읽진 못했다). 『빠레, 살라맛 뽀』란 소설을 참 재미나게 읽었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쳤는데, 느낌이 달랐다.

 

『파묻힌 도시의 연인』은 고대 로마의 도시였던 폼페이, AD 79년에 베수비우스 산의 화산 활동으로 사라져버렸던 도시 폼페이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화산 활동이 벌어지기 직전의 폼페이는 온통 죄악으로 가득한 도시다. 성적 문란, 정치적 타락, 탐욕의 만연함 등 온통 어둡고 방탕함이 가득한 도시다. 그러한 도시에서 어느 날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희생자는 당시 폼페이에서 잘 나가던 고급 창부인 쿠쿨라라는 여인인데, 사인은 독살. 과연 누가 그녀를 죽인 것일까? 소설은 쿠쿨라 뿐 아니라, 계속하여 수많은 희생자들이 발생하며, 과연 누가 무슨 이유로 이러한 엽기적 살인을 벌이는 지를 추적하게 한다.

 

이처럼 살인 사건으로 시작하여 범인이 누구인지를 찾아가는 작업으로 소설의 한 축이 전개된다. 하지만, 진짜 소설의 축은 살인사건이 아니다. 그건 두 남녀의 사랑이야기이다. 바로 베루스라는 오줌장수와 플로시아라는 세탁소 안주인 간의 사랑이야기. 그리고 베루스를 둘러싸고 있는 신분의 비밀이 소설의 커다란 축이 된다.

 

한 청년과 유부녀의 사랑 이야기라니, 그렇다면 이는 불륜의 사랑이다. 하지만, 그 사랑이 더럽다거나 불쾌하지 않다. 도리어 독자는 이들의 사랑을 응원하게 될 만치 이 둘의 사랑은 아름답다. 소설 속에서의 폼페이는 온통 문란한 성적 행위들이 가득하다. 폼페이가 마치 성경의 소돔과 고모라처럼 심판의 도시가 된 이유가 타락한 윤리에 있음을 느끼게 할 만큼 작가는 폼페이의 타락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성적으로 타락한 도시, 탐욕에 이성을 잃어가는 도시, 사치와 방탕이 가득한 도시가 폼페이다. 이런 도시에서 불륜의 사랑인 베루스와 플로시아의 사랑은 도리어 순수하고, 순박하고, 애틋하게 느껴진다.

 

당시 폼페이의 여인들은 검투사 애인을 두는 것이 유행이었다. 왜냐하면 죽음을 마주한 자가 풍기는 병적인 매력을 도리어 즐겼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뛰어난 검투사 애인을 두는 일은 더더욱 몸살 나는 유행이었다. 늘 죽음을 곁에 둔 검투사의 연인들은 그 아슬아슬한 삶과 죽음 경계를 탐닉하는 데에 온 몸과 마음을 쏟았다.(165쪽)

 

얼마나 폼페이가 타락한 도시였는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그런 매력을 주기 위해 죽음과 마주한 청년이 있다. 바로 주인공인 베루스다. 하지만, 베루스의 이런 선택은 왠지 타락한 사랑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도리어 사랑을 얻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으로 느껴져 애틋하다. 그리고 그런 베루스의 선택에 아파하는 플로시아의 모습 역시. 이 둘의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다.

 

솔직히 소설의 도입부분에서는 집중하기 어려웠다. 왠지 산만한 것 같은 도입과 특히 익숙지 않은 이름의 수많은 등장인물들로 인해 개인적으로는 쉽게 몰입하지 못했다. 하지만 소설이 전개되는 가운데 나도 모르는 사이 이야기 속으로 깊이 빠져들어 있음을 느끼게 된다.

 

이 소설은 로맨스 소설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단순히 로맨스로만 그치지는 않는다. 역사의 비극적 사건을 배경으로 보여주는 거대한 메시지가 담겨 있다. 당시 폼페이라는 도시의 어두운 정치상이야말로 어쩌면 화산으로 인한 자연의 심판의 이유가 아니었을까 싶은 생각. 정치가 타락하면 망할 수밖에 없다는 메시지. 폼페이의 정치는 향락과 공포의 정치였다. 오늘 우리의 정치는 어떤 모습일까? 왠지 공포 정치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는지.

 

아울러 오늘 우리의 성문화 역시 폼페이를 책할 수 있을까? 타락한 사랑이 가득하기에 도리어 아름답게 느껴지는 한 쌍의 연인, 그들이 만들어 가는 사랑이야기를 올 가을 한 번 들여다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