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스의 빨간 물고기 - 빛의 화가 앙리 마티스의 삶과 그림들
상드린 앤드류 글, 줄리아 쇼송 그림 / 톡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티스의 빨간 물고기』라는 제목의 이 그림책은 20세기의 유명한 화가인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가장 위대한 화가’라고 불리고 있는 앙리 마티스. 이처럼 위대한 화가에 대해, 이 책은 특별한 물고기 보나르의 입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보나르가 바로 책 제목에 나오는 ‘빨간 물고기’입니다. 마티스의 작품들 가운데에는 정물화가 상당히 많은데, 그 가운데는 마티스의 방안 풍경을 담고 있는 그림들이 많습니다. 이 가운데, 어항에 담긴 빨간 물고기들이 그려진 그림들이 몇 점 있죠. 물론, 이 가운데는 아예 빨간 물고기들이 담긴 어항을 정물화로 그려낸 작품도 있고, 방안 풍경의 한 쪽에 빨간 물고기들이 담긴 어항이 놓여 있기도 하고요. 이 책의 저자는 아마도 이런 마티스의 작품 가운데 나오는 빨간 물고기들에서 모티브를 얻어, 아예 특별한 물고기 보나르를 창작하여 이 물고기가 마티스의 일생을 관찰하고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이 물고기는 마티스의 방안에서 마티스가 그림을 그리는 작업들을 관찰합니다. 주인이 어떤 열정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지, 또한 새로운 그림을 위해 어떤 곳들을 여행하였는지(물론, 보나르는 이 여행에도 함께 하죠. 이야기 속에서 말입니다.)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그런 여행지에서 느낀 바가 마티스의 작품들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도 이야기하고요.

 

언제나 마티스 곁에 있는 빨간 물고기 보나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마티스의 그림을 향한 열정이 그대로 느껴지는 것 같네요.

 

책 뒤편에 실려 있는 마티스의 연보를 보니, 마티스는 21살이 되어서 처음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것도 아파서 집에만 있었기에 그림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조기교육은커녕 어쩌면 남들보다 더 늦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지만,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화가가 되었다니,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 지나친 열정으로 아이들을 몰아붙이는 부모님들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부분이기도 하네요.

 

마티스는 평생 건강이 썩 좋지 않았나 봐요. 노년에는 불편한 몸으로 침대나 휠체어에 앉아 그림을 계속 그렸다니, 이렇게 평생을 그림을 향한 열정으로 살아간 그 모습도 참 멋지네요. 우리에게도 평생을 바쳐 행할 뭔가가 있다면 좋겠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