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가는 개미 - 2016 화이트 레이븐즈 선정도서 문학동네 동시집 38
유강희 지음, 윤예지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강희 시인의 동시집 『뒤로 가는 개미』에 실린 동시들은 무엇보다 생명력이 넘친다는 느낌이 듭니다. 시인은 동식물들과도 소통을 할뿐더러, 생명이 없는 사물에게도 생명력을 불어 넣는 능력이 탁월하네요. 시인은 사물의 입장이 되어 느끼고, 생각하며 노래하기도 하고요.

 

예를 든다면 이런 시가 있어요. 무엇을 노래하는 건지 알아 맞춰보세요.

 

바닥을 / 스윽슥 기어가는 / 작은 물고기 //

꽃이고 싶어 / 꽃무늬, / 별이고 싶어 / 별무늬, //

애완용 강아지처럼 / 맘껏 울지도 못해 / 끄윽끅 //

집 안에만 갇혀 사는 / 머리 큰 / 이상한 물고기 //

어이쿠, 뒤집어졌다 //

혼자서는 / 제 몸 일으킬 수도 / 헤엄칠 수도 // 없는 물고기

 

과연 이 바닥을 기어 다니는 머리 큰 이상한 물고기는 어떤 물고기일까요? 한번 뒤집어지면 혼자서는 다시 일어설 수도 헤엄칠 수도 없는 물고기가 과연 뭘까요? 그건 바로 슬리퍼랍니다. 그래서 이 동시의 제목은 <슬리퍼>랍니다. 제목을 알고 나니, 아하~ 맞다. 싶죠? 이 뿐 아니라, 아이가 홀로 축구공을 차며 놀고 있는 담벼락 역시 공에 가슴이 퍼렇게 멍들면서도 공을 다시 힘껏 튕겨 내 주는 외로운 아이의 착한 친구가 되기도 합니다. 안경은 날개 접은 눈이 커다란 부엉이가 되기도 하고요. 이처럼 시인은 사물에 생명력을 불어넣죠.

 

하지만 반대도 있답니다. 생명 있는 것들을 사물화 시켜 노래하기도 하네요. 갑자기 날아오르는 백로 세 마리는 솟아오른 볼링 핀이 되기도 하고요. 민들레 꽃씨는 막대 사탕이 되기도 합니다.

 

누가 길가에 / 줄줄이 막대 사탕 / 꽂아 놓았나 //

어린 봄바람 / 동무들 데려와 / 사이좋게 / 핥아 먹고 가고 / 핥아 먹고 가고 //

어? 한순간 / 막대만 달랑 남았다

<민들레> 전문

 

민들레 꽃씨에서 막대사탕을 발견하는 시인의 눈이 참 예쁘네요. 봄바람에 꽃씨가 날리는 건 동무들과 함께 핥아 먹어 결국 막대만 달랑 남게 됨이 정말 딱이구나 싶기도 하고요.

 

곤충이나 새 등 생명이 있는 것들을 관찰하며 노래한 시들도 참 많답니다. 시인은 이런 관찰을 통해,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기도 합니다. 흰뺨검둥오리 볼에 있는 흰털은 하얀 눈이 되기도 하고, 물총새가 싼 하얀 똥들은 흰 구름 몇 알 되어 날아오르기도 하네요. 이런 예쁜 관찰력으로 그저 흘려버릴 사물들, 주변의 작은 것들에게 아름다운 시의 생명이 불어넣어지게 됩니다. 역시 시인의 눈은 아름답네요. 관찰력과 상상력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동시들, 마음을 따스하게 해주는 노래들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