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이 울 때 상상의힘 아동문고 9
장주식 지음, 오치근 그림 / 상상의힘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집 『강이 울 때』는 도합 8편의 단편동화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동화들은 무엇보다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며, 또한 함께 토의할 수 있는 그런 주제들을 담고 있답니다. 그렇기에 굳이 결말을 보지 않는 이야기들이 태반입니다. 작가는 동화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문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결말을 맺지 않음으로 오히려 독자들에게 동화 속과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그리고 여러분은 어떻게 결정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묻고 있답니다.

 

「응, 좋아. 그래, 좋아」는 엄마가 원하는 대로 공부에만 전념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여준답니다. 세주는 자신의 인생에 있어 자기 의견이 없답니다. 오직 엄마가 이끄는 대로 공부에만 전념하죠. 그래서 항상 1등을 하지만, 그럼에도 세주에게는 기쁨이 없답니다. 그런 세주가 절친의 생일에 학원을 빠지고 놀고 싶다고 엄마에게 말하는데, 엄마는 놀랍게도 “응, 좋아”라며 허락하네요. 정작 세주는 허락받지 못할 것이라 여기면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용기 내어 한번 말해본 것이거든요. 세주에게 이 하루는 꿈만 같은 날이랍니다. 물론, 엄마의 허락은 또 다른 의도가 담겨 있었지만, 세주는 엄마의 ‘좋아!’란 허락의 말에 자신의 가슴이 뛰고 행복했던 것처럼, 이제 까칠한 세주의 모습은 버리고 친구들에게 가슴을 열고, ‘응, 좋아.’, ‘그래’하며 다가가는 모습을 보이네요. 하지만, 이런 행복한 날은 하루에 그치고 맙니다. 엄마가 허락한 것은 진심에서 한 것이 아니었거든요. 하지만, 세주가 달라집니다. 세주는 이제 용기를 내어 엄마에게 다가가네요. 과연 세주와 엄마의 관계가 예전과 달라질까요? 그 결말은 이 동화를 읽는 독자들의 삶 속에서 써가게 된답니다. 바로 우리들이 말이죠.

 

「민우가 만나는 세상」에서 민우는 힘겨운 가정 형편으로 인해 국가에서 최신형 컴퓨터와 인터넷을 제공받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컴퓨터로 민우는 오락에 중독되고 맙니다. 이런 중독은 또 다른 문제를 낳게 되고요. 이런 민우에게 컴퓨터를 제공하는 것이 옳을까, 아님 이런 제공을 철회하는 것이 옳을까 독자들에게 묻는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민우가 컴퓨터를 바르게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겠지만요.

 

「뭔가를 하려고 할 때마다」의 주인공 진호는 야구가 좋답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에 비해 월등하게 잘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진호 아빠는 진호가 야구를 취미로만 하길 원합니다. 야구는 직업이 될 수 없다고 말이죠. 이런 반대 앞에 진호는 아빠의 말씀에 따르는 것이 옳을까요? 아님, 자신의 꿈을 위해 더욱 매진하며 아빠의 반대에 맞서는 것이 옳을까요? 참, 안타까운 일이네요.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자녀가 정말 좋아하며, 잘 할 수 있는 것을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일 좋겠죠. 그런데, 진호 아빠처럼 그것이 안 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외에도, 「별것도 아니네」는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고요. 「딱지 곳간」은 시골학교에 갑자기 딱지열풍이 불어와 그로 인한 부작용이 생긴 이야기를 다루네요. 이러한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하지만, 그 대안이 실제로는 별로 효율성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또 다시 다른 대안들을 생각해가는 멋진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답니다.

 

「강이 울 때」와 「닭님 시인」은 4대강 공사로 인해 망가진 강에 대한 아픔과 실의, 그리고 실의를 넘어서 다시 강에 대해 애정을 갖게 되는 모습들을 그려내고 있네요. 「강이 울 때」 가운데서 이런 구절이 마음을 울리네요.

 

강은 지금 온통 썩어가고 있어. 얼마나 아플까. 그것도 자기 잘못으로 아픈 것도 아니거든. 그런데 내가 어떻게 이 강을 버리겠어. 엄마가 강길을 계속 걷는 이유는, 음. 사랑하는 사람이 아프다고 버리면 과연 사랑했다고 할 수 있을까?(157-8쪽)

 

‘4대강 살리기’란 타이틀로 국토의 물줄기를 썩게 만든 이들. 그들이 너무나도 미웠던 때가 있었죠. 하지만, 이 동화속의 엄마의 말이 마음을 울리네요. 비록 강을 망가뜨린 이들이 밉다 할지라도 진짜 강을 사랑하는 이라면 여전히 그 썩은 강을 끌어안아야 하지 않겠느냐는 물음이 긴 여운으로 남는 이야기입니다.

 

마지막 「고구마 저울」은 정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답니다. 정직이 침해당하는 일자리를 고수하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그 자리를 박차고 나오는 것이 옳은지 묻고 있네요. 과연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 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정직이 사라진 시대. 이미 희망을 지운 시대가 아닐까요?

 

이러한 여덟 편의 이야기들을 통해, 작가는 우리 아이들이 각각의 경우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게 하고, 또한 어떤 모습이 바람직한 모습인지를 나누기를 원하고 있답니다.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레 상황을 이해하게 되고, 각자의 생각의 나눔을 통해, 보다 더 아름다운 삶으로 우리들을 이끌어가는 단편동화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