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연 속에서 찾아낸 멋진 생각들 우주와 자연 그리고 나
엘린 켈지 글, 김소연 작품, 강이경 옮김 / 머스트비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그림책인 『대자연 속에서 찾아낸 멋진 생각들』을 읽고 작가가 과연 아이들에게 무슨 말을 하려는 거지? 생각했답니다. 그림책이 이렇게 어려워도 되는 건가 싶기도 했고요. 왜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림책이 이처럼 어려운 걸까 생각해보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그 해답이 있더라고요. 그림책이 어려운 것은 아이들에게 그대로 읽어주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먼저, 부모가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전해줘야 할 내용들을 깨닫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살을 붙여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라는 것이 아닐까요?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며 골치 아픈 일들, 수많은 문제들을 직면하게 됨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들 앞에 굴복하지 말고, 해결해나가면 도리어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기도 한다는 겁니다. 마치 아무데나 찍찍 달라붙는 가시열매를 보고 벨크로를 생각해낸 것처럼 말이죠. 문제를 통해 오히려 놀라운 일이 기다리고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작가의 표현대로 말한다면, “문 바로 뒤에 아주 멋진 생각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거죠.

 

그럼, 우리를 괴롭히는 골칫거리 문제들 앞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 작가는 동물들을 보고 배우라는 겁니다. 동물들이 우리 인간들을 보고 배운다면, 우리 역시 동물들을 보고 배울 수 있다는 거죠. 이렇게 동물들을 통해 배운 문제 해결의 방법들은 다음과 같답니다.

 

- 잠시 하던 일(문젯거리)을 내려놓고 생각해보라.

- 골칫거리를 그냥 훌쩍 뛰어넘어라. 마치 긴팔원숭이가 나무사이를 훌쩍 뛰어넘듯이.

- 그냥 하고 또 해 볼 것. 그러다보면 방법이 나올 수도.

- 내 문제를 도와줄 친구나 가족을 찾을 것.

- 삶의 방향을 정할 것. 쇠똥구리가 밤하늘의 은하수를 보며 방향을 정하듯이.

 

이처럼 이 그림책은 우리 앞에 있는 수많은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들을 동물들의 모습을 통해, 제시해주고 있네요. 재미난 것은 이런 방법들 외에도 남을 속이는 것도 문제 해결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거예요. 흉내문어는 바다뱀인 척하며 다른 물고기들을 속임으로 문제를 해결한데요. 물론, 이런 문제해결은 주의가 필요하겠네요. 악의적 의도를 품고 남을 속이라는 말로 오해하면 안 될 테니 말이죠.

 

우리 앞에 놓은 수많은 문제들, 골칫거리들 앞에 이런 다양한 방법으로 적절한 답을 찾아감으로, 문제 뒤편에 있는 또 다른 놀라운 세계를 경험하는 축복이 있길 소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