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꼬리 어딨지?
마이클 그레니엣 글.그림, 최용환 옮김 / 미운오리새끼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언제나 행복한 개구리 하하하는 오늘은 행복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다들 꼬리를 가지고 있는데, 자신만 꼬리가 없거든요. 꼬리를 갖고 싶은 하하하는 이제 꼬리를 찾아 길을 떠납니다. 과연 하하하는 꼬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처음 이 그림책을 읽고, 솔직히 이게 뭐야? 했답니다. 도대체 뭘 말하려는 걸까? 싶었어요(사실 많은 어린이 그림책이 무슨 얘기를 하려는 지 잘 모를 때가 많거든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이 책은 무엇보다 어린이들의 동심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어른들은 자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접근을 하며, 여기에만 익숙해지게 마련이죠. 그래서 이 이야기 속에서의 하하하의 모습을 보며 어리석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왜냐하면, 개구리가 꼬리를 갖으려 한다는 것은 다시 올챙이 시절로 돌아가는 거잖아요. 이를 퇴보로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이건 퇴보가 아니잖아요. 오늘 우리가 어른임에도 여전히 동심을 갈망하며,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는 것과 같잖아요. 그래서 아~ 이 그림책은 작가의 의도가 어디에 있던, 나에게 이런 울림으로 다가왔어요.

 

우리 아이들은 놀이를 할 때, 이리저리 재보지 않고 그저 마음 따라 행동하죠. 어른들이 볼 때는 ‘왜 저러는지 몰라’ 싶을지라도, 아이들에게 있어서 그 순간은 논리를 생각하는 시간이 아닌 행복을 찾는 시간이잖아요. 이런 마음으로 하하하를 바라보니, 하하하의 꼬리를 찾는 이야기는 결국 동심을 찾아가는 여정으로 느껴지네요.

 

하지만, 아무도 하하하에게 꼬리를 주지 않는답니다. 아니 줄 수 없죠. 왜냐하면 그 꼬리들은 모두 자신들만의 것이거든요. 설령 하하하에게 주고 싶어도 줄 수 없는 자신만의 꼬리니까요. 게다가 떼어 줄 수 있다 할지언정, 하하하에게 맞지도 않을 거예요. 그러니, 어쩌면 이 그림책은 자신만의 뭔가를 찾아 떠나는 여행은 아닐까요?

 

이야기의 마지막에 하하하는 도마뱀의 끊어진 꼬리를 침을 발라 붙인답니다. 그리곤 마냥 행복해하죠. 이제 자신에게 필요 없는 끊어진 꼬리를 하하하에게 양보하는 도마뱀도 멋지지만, 그 꼬리를 침으로 붙이는 모습도 참 재미나네요. 어린 시절, 아카시아 가시나 장미 가시를 떼어내 콧잔등에 붙이고 좋아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어찌 되었든 하하하가 다시 행복할 수 있어 다행이네요. 우리도 날마다 자신만의 꼬리를 찾아 붙여 봐요. 그리고 행복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