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반장의 탄생 어린이 나무생각 문학숲 5
조경희 지음, 김다정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준서는 이제 4학년이 되었답니다. 새학기 첫날 담임선생님이 누굴까 기대하던 4학년 친구들은 절망에 빠져버렸답니다. 웬 새로운 선생님이 담임선생님이 되었는데,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산적 같은 선생님이 되었거든요. 최강철 선생님이라는데, 아이들은 산적 선생님이라고 부릅니다(최강철 선생님이 수염을 기르는 이유는 자신의 소중한 한 표를 찍은 대통령이 공약한 것들을 모두 실천하기 전까지는 수염을 깎지 않겠다는 의미랍니다).

 

그 산적 선생님이 반장 선거를 하겠다고 하며, 후보자는 후보 등록을 하라고 합니다. 여태껏 그렇게 정식으로 반장 선거를 한 적은 없는데 말입니다. 이에 항상 1학기 반장을 하던 병만이 혼자 후보로 등록을 합니다. 과연 병만이는 무사히 반장을 할 수 있을까요?

 

『김반장의 탄생』이란 제목의 재미난 이 동화는 투표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네요. 아이들의 반장선거를 보여주는데, 아이들은 정말 어른들의 거울이란 말이 맞나 봐요. 어른들의 부끄러운 모습들을 아이들이 반장 선거를 치르며 모두 보여주고 있거든요.

 

<대박 맛있는 짬뽕> 집 손자인 병만은 반장 후보로서 공약도, 연설도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습니다. 그저, 친구들에게 짬뽕을 먹이기만 하면 되거든요. 게다가 후보도 혼자니, 짬뽕을 맛나게 얻어먹은 친구들이 자신을 찍어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예년 반장선거에 비해 짬뽕을 더 많이 얻어먹은 친구들은 왠지 찜찜해 하고 있거든요. 병만에겐 미안하지만, 참 다행스럽게도 짬뽕으로 반장이 되고자 한 병만에게 친구들은 반대표를 던지네요.

 

이렇게 해서 다시 시작된 반장 투표에서는 드디어 여자 후보다 나옵니다. 규리라는 친구인데, 규리를 중심으로 여자아이들은 똘똘 뭉치네요. 그런데, 남자아이들은 큰 일 났네요. 병만이가 또 나왔고, 준서도 나왔거든요. 남자 아이들은 준서를 밀었거요. 그래봐야 표가 갈리니 어떻게 하면 좋죠? 남자 후보 단일화를 외치기도 하네요. 어디서 많이 본 장면 같네요. 그런데, 그저 같은 남자란 이유만으로, 또 같은 여자란 이유만으로 후보자를 지지하는 모습이 좋아 보이지 않네요. 마치 우리 어른들의 선거에 여전히 알음의 법칙이 우선되는 것처럼 말이죠.

 

4학년 아이들의 두 번째 입후보와 선거운동 가운데서도 여전히 온갖 부정적 모습이 가득합니다. 규리는 가짜 생일파티를 열어 반 친구들을 모두 초대하기도 하네요. 병만은 여학생들의 표를 얻기 위해 가짜 애정공세를 펼치기도 하고요. 공약이 있어야 한다는 선생님 말씀에는 모두 실천할 수도 없는 공약들을 남발하기도 한답니다. 상대 후보를 향한 유언비어를 퍼뜨리기도 하고요.

 

이처럼 동화는 학급 반장을 뽑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전개하며, 아이들로 하여금 어떤 선거가 바람직한 선거인지를 자연스레 생각해보게 한답니다. 아울러 아이들이 어른들의 못된 모습들을 그대로 닮아가고 있음도 반성해보게 되네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어른들이 더 바람직한 모습으로 옷깃을 여며야 하지 않을까요?

 

아울러 이 책을 읽고 자란 아이들이 이 나라의 일꾼들을 뽑을 때엔 모두가 멋진 모습으로 선거를 치를 수 있다면 좋겠네요. 정정당당한 경쟁과 진짜 일꾼, 인격적으로 국민들의 존경을 받고, 능력으로 잘 이끌어갈 리더들을 뽑을 수 있는 분별력을 가진 어른들로 우리 아이들이 성장하게 되길 소망해 봅니다. 아이들로 하여금 선거에 대해 바르게 접근하게 하면서도 재미까지 있는 참 좋은 동화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