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 상 - 조선의 왕 이야기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박문국 지음 / 소라주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는 역사를 알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런 흐름에 대한 이해는 이야기를 통해 가능하다고 말한다. 그렇기에 저자는 조선의 왕들을 연대기적인 순서로 다루며 마치 옛날이야기를 하듯 조곤조곤 풀어내고 있다. 문장 자체도 구어체를 사용하고 있기에 조선의 왕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느낌으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조선의 왕 이야기』 상권이다. 그렇기에 첫 왕인 태조 이성계부터 시작하여 14대 왕인 선조 이연까지를 다루고 있다. 마치 조선왕조실록 요약본을 읽어나가는 느낌도 갖게 한다.

 

처음 시작부분은 어떻게 하여 태조가 조선이란 나라를 열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가운데 가장 큰 역할을 감당한 다섯째 아들 이방원이 1,2차 왕자의 난을 통해 왕위에 오르는 과정 등을 마치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풀어나간다. 이렇게 시작된 나라가 어떻게 하여 각각의 왕들에게로 이어지는지 이야기할뿐더러, 각각의 왕들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그러한 특징을 갖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준다. 무엇보다 왕과 신하간의 역학관계에 저자는 관심을 기울이며 풀어나간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 가운데 하나는 조선의 왕들의 성격이나, 특징들은 물론 그 사람 본연의 성격이나 모습이 묻어나오게 마련이지만, 그것만이 아닌 각 왕들이 그러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던 출생의 비밀이나, 선왕의 정치적 성향과 같은 그전의 역사와 상황이 왕들의 성격을 만들어가고 있음을 생각해보게 된다.

 

무엇보다 왕의 자리가 정치적 줄다리기를 해야 하는 자리이며, 힘의 균형을 위해 몸부림친 자리였음도 깨닫게 한다. 아울러 어느 쪽이든 너무나도 커져버린 힘은 자신들의 본연의 자세를 잊고 커다란 부작용을 낳게 된다는 점도 생각해본다. 이 책은 아무래도 왕들이 행한 피의 숙청이나, 또는 변덕, 카리스마, 유연함 등 왕이 보인 행동이나 모습은 대체로 정치적 목적에서 나온 것임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접근에 고개가 끄덕여 진다. 심지어 부모의 원한을 갚는 일까지도 사실은 모두 자신의 정치적 이해타산의 도구로 사용할 정도로 왕들은 정치적 사고 안에서 행동하였다. 이는 왕이란 자리가 정치권력의 정점에 있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일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조선시대의 왕들의 이야기를 쉽게 접근하며, 마치 소설을 읽듯 술술 읽어나갈 수 있는 게 이 책의 장점이라 하겠다. 단지, 이견이 많은 부분들을 단정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들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렇게 단정적으로 이야기하기보다는 이에 대한 저자의 입장과 함께 다른 의견들도 소개해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그건 뭐, 내 생각이고, 그럼에도 이 책은 조선의 왕들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써진 좋은 역사 이야기책임에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