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생각책 5 - 대한제국부터 남북 화해 시대까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생각샘 지음, 김중석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 역사 연구가인 박은봉 저자가 딸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우리 역사를 담아낸 책인 『한국사 편지』가 이번엔 워크북으로 찾아왔다. 바로 『한국사 편지 생각책』인데, 이 시리즈의 5번째 책인 이 책은 <대한제국부터 남북 화해 시대까지>를 담고 있다.

 

역사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중요하다. 역사를 안다는 것은 과거를 알고, 그 과거를 통해, 오늘의 모습을 비춰보게 되며, 이러한 작업을 통해, 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에 아이들이 역사를 알아간다는 것은 과거에 머무르는 작업이 아니라, 도리어 미래지향적인 작업으로 너무나도 소중한 일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역사를 암기과목으로 접근하기에 자칫 역사는 많은 아이들에게 그저 머릿속에 외워 구겨 넣어야만 하는 골칫덩이로 이해되어지고, 따분한 과목에 그치게 됨도 사실이다. 이러한 잘못된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아이들 스스로 역사 이야기를 접하게 하고, 또한 스스로 생각해보고,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게 함으로 역사를 알아가게 하는 책이 이 책 『한국사 편지 생각책』이다.

 

저자는 말한다. 역사를 해석하는 데 있어 단답형의 하나뿐인 정답은 없다고. 그러니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자유롭게 생각하고, 접근함으로 역사에 대한 나름의 해답들을 찾아가고 정립해 나가면 된다.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만화들, 그리고 역사를 통해 게임을 할 수 있는 활동들, 스티커 붙이기 등 다양한 도구들을 통해, 역사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고 있다. 물론, 워크북인만큼 많은 질문들이 이 안에는 가득하다. 이러한 질문 하나하나를 꼭 하나의 정답을 적는 시험으로의 접근이 아닌, 아이들이 직접 생각하고, 고민하며, 해답을 찾아나갈 때, 아이들은 자연스레 우리 역사의 정수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역사에 대한 관심과 재미를 알아갈 수 있다면 좋겠다. 아울러 역사를 알아감으로 자신들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다면 더욱 좋겠고.

 

역사가 만든 오늘, 오늘이 만들 미래

오늘 읽는 역사책이 어린이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책 뒤편에 실린 『한국사 편지 생각책 지침서』 뒤편 표지에 실린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