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 2 - ‘만’ 가지 알찬 정보와 ‘물’ 만난 살림꾼들의 ‘상’상초월 비법! 살림 9단의 만물상 시리즈 2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제작팀 엮음 / 비타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살림9단의 살림 노하우가 가득 실려 있다. ‘만물상’, 이는 “‘만’가지 알찬 정보와 ‘물’만난 살림꾼들의 ‘상’상초월 비법!”이란다. 그러니 여기에 실려 있는 정보들을 참고하고, 그 비법을 각자의 살림살이 안에 시행하게 될 때, 누구나 살림9단, 살림 고수가 될뿐더러, 더 나아가 살림의 신으로 등극할 수 있노라고 책은 말한다.

 

정말 살림살이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들이 가득 실려 있다. 주로 대다수가 건강에 관련되어 있는 항목들이 많아, 우리가 이만큼 건강에 관심이 많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역시 그 사람의 삶을 ‘살리는’ 일인 ‘살림’은 어쩔 수 없이 건강에 관심을 기울여야만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거의 절대 다수는 건강한 먹거리에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의 건강은 우리의 먹거리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리라. 물론, 이미 살림 고수인 분들에게는 많은 내용들이 이미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다. 하지만, 이제 갓 살림 초보의 길에 들어선 분들에게 이 책의 내용들은 엄청난 보물창고와 같은 소중한 정보들로 가득 차 있다. 황금 레시피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많은 사진들, 그리고 콕콕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주는 센스. 이처럼 살림초보라 할지라도, 읽고, 따라하는 가운데, 자연스레 살림의 고수로 성장하게 됨을 피부로 느낄만한 좋은 책이다.

 

단지, 인터넷에서 클릭 몇 번만 하면 금세 알 수 있는 자칭 ‘살림 달인’들의 노하우와는 차원이 다른 정보라며 자신들의 것만을 차별화하려는 목소리에 더하여, “전국 방방곡곡에 숨어 있던 살림9단의 비법을 공개한다!”란 선전문구가 적혀 있어, 마치 비밀리에 내려오는 무림 비급을 살짝 공개하는 뉘앙스를 갖게 하는데, 솔직히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광고가 아닐까 싶다. 책이 담고 있는 내용 가운데 많은 부분은 솔직히 시대에 편승하는 관심사를 다루고 있기에 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안에 담겨진 내용들은 대단히 유용한 정보들이다. 진정 똑소리 나는 살림꾼으로 변신시킬 힘을 가지고 있는. 그렇기에 살림하는 분들에게 소장가치가 높은 책임에는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