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밤이와 안녕할 시간 스콜라 꼬마지식인 13
윤아해 지음, 조미자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키우던 개 밤밤이를 잃었습니다. 밤밤이가 죽어 작은 상자 안에 들어 있다고 하는데, ‘나’는 믿을 수 없답니다.

 

말도 안 돼! 그럴 리가 없어!

 

밤밤이의 죽음을 믿을 수 없고, 인정할 수 없는 ‘나’는 과연 이 슬픔, 죽음으로 인한 이별의 고통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이 책, 『밤밤이와 안녕할 시간』은 죽음으로 인한 이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답니다. 동화라는 스토리를 통해서도 자연스레 죽음 앞에 어떤 반응들로 나아가게 되는지, ‘나’가 이별의 슬픔을 어떤 단계를 거쳐가며 이겨내는지를 보여줄뿐더러, 작가는 이별의 과정을 하나하나 또한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네요. 그 내용은 이렇답니다.

 

1. 충분히 슬퍼하기

2. 사실 받아들이기

3. 너무 오래 기운 빠져 있지 않기

4. 잘 쉬기

5. 추억 정리하기

6. 안전하게 화내기

7. 새로운 사랑 받아들이기

8. 마음 단단해지기

 

이런 과정들을 거쳐 가며, 죽음으로 인한 이별의 슬픔을 견뎌내고 다시 새롭게 주어지는 삶의 자리로 나아가게 되는 거겠죠. 물론, 이런 과정 하나하나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겠지만, 무엇보다 죽음을 인정하고, 슬퍼하며, 약간의 애도의 시간을 거친 후에는 슬픔의 공간을 딛고 일어서 다시 삶의 자리라 나아가야겠죠.

 

우린 어느 누구도 죽음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죠. 그렇기에 언젠가는 사랑하는 이와 죽음을 통해 이별하게 되게 마련이죠. 물론, 아이들일 수록 대체로 이런 죽음으로 인한 슬픔이 익숙하지 않겠죠.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살아가며 언젠가는 겪을 수밖에 없는 순간이기에 이렇게 동화를 통해, 죽음으로 인한 이별을 미리 생각해본다면, 조금은 마음이 단단해지지 않을까요? 또한 그런 상황이 오지 않으면 좋겠지만, 실제 그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더 지혜롭게 대처할 수도 있겠고 말입니다. 좋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