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 잡으러 갈까? 햇살그림책 (봄볕) 3
배종숙 그림, 정주일 글 / 봄볕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새 잡으러 갈까?』란 재미난 제목의 그림책은 무엇보다 부모님들에게는 어린 시절을 떠올리는 그림책이며, 아이들에게는 부모님이나 그 이전 세대들의 어린 시절을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원이는 솜씨 좋은 사냥꾼이라지만, 글쎄요. 정말 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냇가에서는 물고기를 잡고, 산에서는 다람쥐를 쫓는답니다. 그러다 벌들에게 쫓기기도 하지만요. 할아버지 집에 가면 쥐들을 쫓고요. 물론, 쥐를 잡는다고 온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지만요. 할아버지 생신이어서 아침부터 지지고 볶아 맛난 음식이 가득한데, 참새들이 날아와 음식들을 탐내네요. 솜씨 좋은 사냥꾼인 원이가 가만히 있을 수 없겠죠? 원이는 참새들을 잡으려 한답니다. 과연 생각처럼 쉬울까요?

 

이 그림책을 읽으며, 옛 추억에 빠져들게 되네요. 어린 시절 개울에선 피라미와 송사리, 붕어들이 가득했죠. 여름엔 송사리, 붕어를 잡는 재미가 있었죠. 음지라고 뱀장어 비슷한 민물고기도 있었고요. 민물키조개도 많이 잡고, 겨울엔 미꾸라지 잡는 재미도 있었죠. 요즘 아이들은 체험학습에나 가야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되어 버렸지만요. 음지란 물고기는 체험학습에 가도 볼 수 없는 희귀종이 되어 버렸고요.

 

참새를 잡기 위해 쌀을 뿌려놓고, 그 위에 소쿠리를 세워놓고, 끈으로 묶어 숨어 기다리던 재미도 있었죠. 사실 이런 놀이에서 실제 잡는 재미도 있겠지만, 꼭 잡아야 재미난 것은 아니었죠. 그저 잡기 위해 쫓아다니고, 첨벙거리고 하는 자체가 언제나 재미였던 기억이 나네요. 이 동화속의 원이처럼 말이죠.

 

그런데, 원이는 참 재미난 방법으로 참새를 잡네요. 술지게미를 온통 마당에 뿌려놓았답니다. 이걸 집어 먹은 참새가 취해 있을 때, 잡는 거죠. 참 귀여운 방법이네요. 술 취한 참새들 혹시 술주정하면 어떡하죠? 술에 취해 땅콩 베개를 베고 자는 참새들의 그림이 참 귀엽네요.

 

요즘 아이들에게도 이런 재미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스마트폰만 만지작거리는 것 말고 이처럼 자연 속에서 뛰어놀 수 있다면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