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권정생 문학 그림책 1
권정생 지음, 김용철 그림 / 창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 문학 그림책> 첫 번째 책인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가 출간되었다. 권정생 선생님의 사상을 잘 느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예쁜 동화다. 비록 누군가 먹다 설익어 내 버린 똘배 하나. 데굴데굴 굴러 시궁창에 빠져 버린 똘배에 불과하지만, 이 똘배는 자신의 단맛으로 시궁창을 향기롭게 만든다. 물론, 그 향기가 미약할지라도. 그곳 시궁창에서 똘배는 비참하게 잊혀져가고, 죽어간다. 하지만, 그 죽음, 잊혀짐은 또 하나의 향기로 그곳을 적신다.

 

게다가 똘배는 귀여운 아기별과 함께 달나라 여행을 다녀온다. 달나라 여행은 어둡고 칙칙한 시궁창의 생활, 똘배가 처한 암울한 상황을 잊게 할 정도이다. 계수나무 향기를 맡고, 초록 잎새들이 가득 우거진 골짜기를 구경한다. 그곳엔 수많은 토끼들이 열심히 일하기도 하고, 아기 토끼들은 신나게 뛰어놀기도 한다. 물론, 똘배는 의심을 품는다. 이곳 달나라는 실제로는 아폴로 지구인들이 왔다 간 곳이 아니냐고. 아기별은 똘배에게 한 쪽 눈을 감아보라고 한다. 그러자, 그곳엔 아무것도 없이 황량한 사막, 그리고 지구인들이 왔다간 흔적만이 덩그러니 놓여 있을 뿐. 다시 두 눈을 뜨자, 향기 가득한 멋진 풍경이 보인다.

 

동화는 우리에게 질문한다. 어느 것이 진짜인지는 우리가 정하라고. 하지만, 이미 답은 나와 있다. 동화 속의 아름다운 풍경은 두 눈을 떴을 때 보이는 것이기에. “두 눈을 감아봐! 그럼 상상의 세계가 보일거야.”가 아니라, 두 눈을 떴을 때, 보이는 동화 속 세상. 이야말로 진정한 동심 아닐까? 이런 동심을 가질 수 있다면. 권정생 선생님이 소유한 동심의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를 엿볼 수 있는 동화다.

 

동심을 잃어가는 건 한 쪽 눈 감고 살아가는 것이다. 동심을 회복할 때에야 온전히 두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 그럴 때, 세상은 계수나무 향기가 가득한 곳이 되고, 신나고 멋진 풍경으로 가득 차게 된다. 멋지다. 그 동심이 나의 것이 되길 소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