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왕검과 고조선 그리고 그 이전의 역사 - 이야기로 풀어 쓴 재미있는 우리 역사
어린이독서연구원 엮음, 최승협 그림 / 세용출판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단군왕검과 고조선 그리고 그 이전의 역사』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인 고조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물론 책 제목처럼 그 이전의 역사에 대해서도 조금은 설명하고 있네요. 이 책을 읽게 되면,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인 고조선에 대한 이야기들을 알게 되어 참 좋네요.

 

무엇보다 우리 민족을 ‘배달의 민족’이라 부르는데, 왜 하필 ‘배달’이란 말을 쓰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된답니다. 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뿌리가 인류 문명의 발상지인 4대문명보다 더 이전의 문명과 연결되어 있다는 자부심도 갖게 된답니다. 바로 홍산 문명에 대해 이 책은 언급하고 있네요. 홍산 문명은 바로 고조선의 뿌리가 되는 문명으로 중국의 뿌리가 되는 황하 문명보다 약 1,000년 정도 앞선 문명이랍니다.

 

또한 그저 신화로 치부해버리기 쉬운 단군 할아버지의 이야기에 대해 역사로 접근하여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단군은 사실 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고조선의 왕들을 가리키는 명칭이었답니다. 그러니, 단군 할아버지 신화는 고조선이란 나라가 세워지게 된 이야기가 신화화 된 것이라 볼 수 있겠죠. 그저 신화로 말함으로 한낱 꾸며낸 이야기로 치부해 버릴 것이 아니라, 이처럼 역사로 접근 할 때, 우리의 자랑스러운 뿌리가 될 수 있죠. 종교도, 신화도 아닌 역사로 말입니다.

 

고조선의 여러 단군들에 대한 이야기 가운데는 우리 한글의 뿌리가 되는 가림토문에 대한 이야기도 있네요. 아울러 고조선이란 나라가 어떻게 왕권이 바뀌게 되고, 더 나아가 여러 나라들로 새롭게 재편성되는지에 대한 것도 잘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이 우리 역사의 뿌리를 알아가는 데 참 좋은 책이네요. 특히, 고조선에 대한 역사는 흔히 살짝 언급하고 끝나버리는데, 이처럼 고조선에 대한 역사만으로 하나의 책을 이루어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어, 고조선에 대한 풍성한 이야기들을 전해 주고 있네요(물론 더 자세한 역사에 대한 갈증이 생기기는 하지만요).

 

무엇보다 이 책의 여러 지도자(왕)들의 모습에서 두드러진 내용은 왕은 그저 자신의 소리만을 주장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훌륭한 왕 곁에는 언제나 훌륭한 신하가 있었고, 무엇보다 그 훌륭한 신하의 조언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왕의 열린 마음이 있었네요. 이 책에 등장하는 고조선의 여러 왕들(단군)의 이야기는 유독 이처럼 신하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들이 강조되고 있네요. 진짜 훌륭한 지도자는 귀가 열린 지도자임을 알려주네요. 참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