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의 끝에서 - 제2회 나미콩쿠르 대상 수상작
마르셀로 피멘틀 지음 / 나미북스(여성신문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 『줄의 끝에서』는 글이 단 한 자도 없는 순수한 그림책이랍니다. 숲속 마을에서 일어난 동물들의 이야기인데요. 작가의 글을 보니, 그 장소적 배경은 브라질 숲인데, 브라질의 요정 가운데는 ‘쿠루피라’라는 요정이 있다고 하네요. 이 요정은 동물들에게 근사한 무늬와 색깔을 입혀 준다고 하네요. 문득, 『팅커벨』 애니메이션에서 요정들이 곤충들에게 예쁜 무늬를 칠해주며, 봄을 준비하는 모습이 떠오르는 그런 내용이랍니다.

 

그림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이게 과연 무슨 뜻일까? 의아해 할 수도 있죠. 하지만, 책 표지 안쪽을 보면, 책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적혀 있답니다. 그러니, 책 표지 날개를 열어 그 안쪽을 꼭!!! 들여다봐야 한답니다.

 

숲 속 마을 친구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답니다. 표지부터 시작하여 동물들은 길게 한 쪽 방향으로 줄을 서 있네요. 책장을 넘기며 자연스레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지 따라가 보게 된답니다. 이렇게 줄을 선 모습을 통해, 아이들에게는 질서나 기다림 등을 이야기 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이렇게 줄을 서 기다리던 줄의 끝에는 어떤 한 사람이 예쁜 나무 아래 앉아 있답니다. 이 사람이 바로 ‘쿠루피라’ 요정인가 봐요. 이 요정은 열심히 동물들에게 색을 칠한답니다. 거북이가 자신의 등을 요정에게 내미네요. 그리곤 요정을 통해, 예쁜 모양을 갖게 된답니다. 이처럼 예쁜 요정이 오늘 우리들의 삶 속에서도 여전히 우리들 삶을 더욱 풍요롭고 아름답게 색칠해 주고 있는 건 아닐까요? 기다림과 앞으로 나아감이 결국엔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 색칠해 준다는 것을 아이들과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고요.

 

이제 이렇게 예쁘게 색칠을 한 동물들은 여전히 한 줄로 어딘가로 향하고 있네요. 그리고 그 줄의 끝에는 거울이 있답니다. 동물들은 모두 그 거울에서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며 행복해 하죠. 설명은 이 부분을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부분이라고 설명하네요.

 

맞아요.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작업,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겠죠. 우리의 예쁜 아이들도 인생이라는 줄을 서서 앞으로 나아가다보면, 어느 순간 자신에게 맞는 색깔의 예쁜 인생의 옷을 입을 수 있겠죠. 그 순간을 기대하며 기다려봅니다.

 

그런데, 이야기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답니다. 갑자기 비가 와서 예쁜 무늬가 모두 지워져 버리네요. 이는 인생에서 맞게 되는 시련을 상징하네요. 우리 역시 이런 시련들을 반드시 겪게 마련이죠. 우리의 예쁜 아이들 역시 마찬가지일 테고요. 물론 부모의 바람은 그런 시련이 아이들의 인생에 없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더 큰 소망은 그런 시련 앞에 우리 아이들이 힘차게 견뎌내며, 결국엔 이겨내는 거랍니다. 비록 예쁜 삶의 무늬들이 지워진다 할지라도 다시 줄의 끝에 설 수 있는 그런 용기와 도전이 필요하죠. 그런 부모님의 바람, 소망, 기도를 아이들에게 그림으로 들려주면 참 좋을 그런 책이네요.

 

글이 없기에 오히려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그림책이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걸어가는 인생의 줄 끝에서 아이들이 더 행복하고, 더 기쁜 삶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