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나무 시리즈 N°(노벨라) 10
서유미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행나무 노벨라 시리즈 10번째 책, 서유미 작가의 『틈』이란 소설은 삶의 틈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 여인이 등장한다.

 

먼저 ‘여자’(윤주)는 자신의 삶에는 특별한 ‘틈’이 없다고 생각하며 살아간다. 자신의 삶이 별 문제없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믿는 거다. 그런데, 어느 날 그런 그녀의 삶에 ‘틈’이 벌어졌다. 바로 남편의 외도를 목격한 것. 이렇게 갑자기 벌어진 삶의 ‘틈’을 ‘여자’는 애써 외면하려 한다.

 

몇 년 전만 해도 그녀는 진실을 모르고 지나치는 것보다 고통스러워도 아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었다. 뛰어들어 바꿀 수 없다면 모르는 편이 낫다.(13쪽)

 

과연 ‘여자’는 자신의 삶에 갑자기 벌어진 ‘틈’을 모른 척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과연 ‘여자’의 삶에 벌어진 ‘틈’은 바꿀 수 없는 것일까?

 

또 한 여자 민규 엄마(정희)는 자신의 삶 속에 작은 ‘틈’을 허용하며 살아간다. 그건 바로 흡연. 흡연은 민규 엄마의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유일한 돌파구이다. 그렇기에 가족들에게 들키지 않게 몰래 그 돌파구를 들락거린다. 이렇게 작은 틈이 있는 것이 도리어 인간적이라는 자위와 함께.

 

그러나 예전처럼 많이 피우는 게 아니라면, 인생의 이런 작은 틈 정도는 있어도 괜찮지 않나, 그게 인간적인 거라고 합리화했다.(66쪽)

 

또 한 여자 윤서 엄마(승진)는 학창시절 수많은 ‘틈’을 만들며 살았다. 흔히 말하는 ‘좀 놀았던 여자’였던 것. 그런 윤서 엄마는 역시 ‘틈’이 많은 남편과 살아간다. 이 남자랑 결혼하면 바람피우지 않을 것이란 점쟁이의 엉터리 점을 믿고 말이다. 윤서 엄마는 남편과 함께 맞바람을 피우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것들을 모두 부질없이 여기며,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한다. 물론 이런 배움이 뭔가를 이루기 위함이라기보다는 ‘그냥’ 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 새로운 배움 역시 윤서 엄마에게는 새로운 ‘틈’이 된다.

 

그는 목적이 뚜렷한 사람이라 ‘그냥’이 통하지 않는 세계에서 살았다. 그러나 승진은 어떤 소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즐거움 자체를 위해 뭔가를 배울 수 있다는 걸 뒤늦게 개달았다. 앞으로의 인생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흘러가길 바랐다.(105쪽)

 

이렇게 각자의 ‘틈’으로 인해 고민하고, 갈등하는 여인들이 동네 목욕탕에서 만나 서로의 상처를 드러내고, 그 상처가 자연스레 치유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 『틈』이다.

 

책 제목만큼이나 짧은 소설, 『틈』을 읽으며 이런 생각을 해본다. 오늘 우리의 삶 속에서도 원치 않는 ‘틈’들이 생길 것이다. 그런 ‘틈’으로 인해 인생이 끝날 것처럼 여겨질 수도 있고, 엄청나게 큰일이 벌어질 것처럼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오히려 삶 속에 작은 ‘틈’들이 있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 우린 연약한 존재들이니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벌어지고 상처 나는 서로의 ‘틈’을 향해 가십거리로서의 접근이 아닌, 공감하는 마음을 가지고 서로의 ‘틈’을 어루만져 줄 때, 그 틈은 삶의 커다란 문제가 아니라, 도리어 단조로운 삶에 활력이 될 수도 있음을 생각해 본다. 오늘 내 삶의 틈이 재앙이 아닌 삶의 또 다른 활력이 되길 소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