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속 여행 위대한 클래식
쥘 베른 지음, 박선주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지의 세상으로의 여행은 언제나 흥미롭다. 그런데, 아무도 가보지 못한 지구의 중심으로 여행을 떠난다면 어떨까? 여기 그 신나는 모험의 일정이 그려져 있다. 바로 쥘 베른의 소설, 『지구 속 여행』이 그것이다. 물론, 완역판 소설은 아니고, 아이들을 위해 각색된 이야기로 크레용하우스에서 금번 <위대한 클래식> 시리즈 6번째 이야기로 나온 책이다.

 

익히 잘 알고 있듯이 쥘 베른의 소설들은 온통 모험으로 가득하다. 그런데, 솔직히 쥘 베른 소설들의 단점은 스토리를 집어삼킬 만큼 주변 묘사들이 너무 상세하다는 점이 아닐까? 물론, 그런 내용들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유익 역시 적지 않겠지만, 자칫 스토리를 지루하게 만들 소지가 없지 않다. 그런 면에 있어 이처럼 아이들을 위해 각색된 이야기로 쥘 베른의 소설만큼 좋은 건 없을 듯싶다. 어쩌면 완역판 소설보다 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선사해 줄지도 모르니 말이다.

 

유능하고 존경받는 광물학 교수인 리덴브로크 교수는 악셀의 삼촌이다. 어느 날 악셀의 삼촌은 오래된 고서를 입수하게 되고, 그 안에서 지구 속으로의 여행에 대한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물론, 암호문으로 적혀 있지만, 이 암호문은 우연한 기회에 악셀이 풀게 됨으로 악셀과 삼촌은 지구 속으로의 여행을 출발하게 된다. 과연 이들은 땅 속으로의 여행에서 어떤 일들을 경험하게 될까? 그 신나는 모험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는 것은 어떨까?

 

역시 쥘 베른 소설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신실한 조력자가 이 이야기 속에도 등장한다. 바로 아이슬란드 현지인으로 오리 사냥꾼인 길잡이 한스다. 쥘 베른 소설이 대체로 그렇듯, 이렇게 우연히 주인공의 일행이 된 한스는 성실함과 충성심을 보여줌으로 주인공의 모험이 성공할 수 있는 커다란 요인이 된다. 그러니, 『지구 속 여행』은 광물학 교수인 리덴브로크 삼촌, 그 조카인 악셀, 그리고 길잡이 한스, 이 세 사람이 만들어가는 모험이야기이다.

 

이들은 땅 속 세상에서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풍경들을 경험하게 된다. 땅 속 바다, 그리고 커다란 버섯 숲, 옛 거대한 동물들의 뼈, 그리고 옛 사람들의 뼈 등을 조우하게 된다. 심지어, 사람까지. 과연 이 소설처럼 땅 속 깊은 곳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상이 있을까? 알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소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우리가 굳게 믿고 있는 지식이 전부가 아님도 말이다. 아니, 오히려 이런 세상을 뒤집는 것이 이 소설의 의도 아닐까?

 

혹시라도 우리가 만나보지 못한 또 다른 세상이 우리가 살아가는 땅 속 깊은 곳에 있다면 어떻겠나? 그렇다 하여 세상이 끝난다기보다는 도리어 이 세 사람의 모험처럼 남들이 경험하지 못한 신나는 모험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겠다. 우선은 그 신나는 모험을 책 속으로 떠나보면 어떨까? 쥘 베른은 『지구 속 여행』으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