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의 아이들 북멘토 가치동화 17
이병승 지음, 강창권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우네 마을에 석구라는 친구가 이사 왔답니다. 둘의 첫 만남은 건우의 장기인 구슬치기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구슬치기의 대가인 건우가 그 동안 모아뒀던 구슬을 석구에게 모두 잃고 만답니다. 왜냐하면 석구가 꺼낸 구슬은 무적의 쇠구슬이었거든요. 건우만 석구에게 구슬을 다 잃은 건 아니랍니다. 마을 친구들 모두가 잃었네요. 이렇게 하여 건우의 쇠구슬을 찾는 여정이 시작되죠. 게다가 건우가 잃은 구슬 가운데는 건우의 여자친구인 정옥이가 준 사기구슬도 있거든요. 과연 건우는 정옥이 준 사기구슬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뿐 아니라, 이렇게 구슬치기로 시작된 건우와 석구의 악연(?)은 서로 골목대장 자리를 놓고 다투기도 합니다. 단순한 골목대장 자리가 아닌, 자신들의 놀이터를 사수하기 위한 시합이랍니다. 물론, 이 모든 건 못되게 구는 석구 때문에 시작되었고요. 과연 건우는 석구의 횡포로부터 마을아이들의 놀이터를 지켜낼 수 있을까요?

 

옛 시절을 떠올려보게 되는 동화 『골목의 아이들』은 1976년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답니다. 당시 아이들의 놀이가 가득 담겨있는 추억박물관처럼 느껴지는 동화네요. 당시 좋아하던 tv 프로그램, 만화영화, 놀이, 문화 등이 그대로 느껴지네요. 옛 생각이 소록소록 떠오르게 되는 멋진 동화네요. 맞아, 그 때는 이렇게 놀았는데. 맞아, 그 때는 이런 것들이 있었지. 잊었던 옛 추억 속으로 시간여행을 다녀오게 하는 멋진 동화랍니다. 물론, 요즘 아이들에게는 아빠, 엄마 세대의 추억을 엿보는 경험이 될 테고요.

 

또 좋은 점은 작가의 관점이 더불어 삶에 있어 좋네요. 단순히 놀이만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 더불어 행복하고, 더불어 즐거운 시간들을 지향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한답니다. 아울러 힘이 있는 자나 없는 자나, 가진 것이 많은 자나 적은 자나 모두 행복할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네요. 쇠구슬 사건이 대표적으로 그렇답니다. 또한, 이런 예로는 깍두기를 들 수 있겠네요.

 

동화 속엔 놀이에서의 깍두기가 등장한답니다. 동화를 읽으며, 맞아, 그 때는 깍두기가 있었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주로 나이가 어린 동생들이 깍두기를 많이 하죠. 이 친구들은 어느 편이든 공격하는 편에서 함께 놀이에 참여하게 되죠. 그리고 이 친구들에게는 많은 배려를 하고요. 예를 든다면, 원래 깨금발로 하는 놀이에도 깍두기들은 양발로 뛰어다녀도 되죠. 그리고 어리거나 약한 친구들이기에 보호하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해서 깍두기의 역할이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깍두기가 임무수행을 완수해도 그 편은 승리하게 되거든요. 그러니, 깍두기는 배려하고 양보하면서도, 그들의 역할을 무시하기보다는 인정하는 참 멋진 놀이제도였네요. 요즘 아이들도 이런 깍두기 정신을 알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다면 왕따도, 집단 괴롭힘도 없을 텐데 말입니다. 물론, 모두가 깍두기를 인정하는 건 아니었답니다. 이야기 속에서도 석구가 그런 친구네요. 그런데, 사실 석구는 자신이 가진 것으로 남들을 더욱 괴롭히고, 더 빼앗으려는 오늘 우리들의 자화상이 아닐까 싶네요. 작가는 오늘 우리에게 이것을 말하지 않을까요? 오늘 우리들 모두 사실은 석구가 되어 누군가의 위에 군림하고 싶어 하고, 더 많은 것을 갖기 위해 남들의 것을 빼앗길 원하며, 자신의 것만을 더욱 움켜쥠으로 타인들을 힘겹게 만드는 삶을 살고 있진 않으냐고 말이죠.

 

우리의 옛 골목에서의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