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두근두근 2 - 대전.대구.광주.부산.제주 시장이 두근두근 2
이희준 지음 / 이야기나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통시장’이란 단어는 왠지 두 가지 상반된 느낌을 갖게 한다. 첫째, 불편함과 지저분하다는 부정적 느낌과, 둘째, 추억의 공간이라는 긍정적 느낌이다. 어떤 이에게는 부정적 느낌이, 어떤 이에게는 긍정적 느낌이 더 강할 수 있다. 아마도 이 책, 『시장이 두근두근2』를 쓴 저자에게는 당연히 긍정적 느낌이 더 강했던가보다.

 

그랬기에 왠지 추억을 품게 만드는 장소인 ‘전통시장’, 전국 1,372개의 전통시장 가운데 435개를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한 결과물이 이 책이다. 두 권의 책으로 출간된 책 가운데 2권인 이 책은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제주 지역의 전통시장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전통시장은 불편함보다 더 큰 힘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것은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역사’다. 이 역사는 어쩌면 거창한 역사는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네 어머니 아버지의 삶, 할아버지 할머니의 삶이 오롯이 담겨져 있는 역사일 수 있다. 게다가 그곳 시장은 바로 우리의 ‘살림살이’를 책임지던 공간이 아닌가! 그렇기에 시장은 우리의 삶을 ‘살린’ 공간이며, 우리네 앞 세대의 생명을 이어준 공간이기도 하다.

 

저자는 말한다. 시장은 새로워서 사랑받는 공간이 아니라 오래되었기 때문에 사랑받는 곳이라고. 어쩌면, 오래되었기에 누군가에게는 추억의 공간이 될 수 있는 곳. 오랜 시간의 힘이 오롯이 남아 있는 곳. 뿐 아니라, 여전히 사람의 향기가 가득하고, 인심이 살아 있고, 풍성함이 남아 있는 공간. 반면, 또한 새로움이 그들만의 방식으로 덧입혀져 있는 공간. 그 공간을 저자의 발자취를 따라 함께 여행함이 즐겁다.

 

물론 여러 전통시장들은 생존의 몸부림 가운데 여전히 많은 서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활기를 되찾은 공간들도 있지만, 반면 한때는 지역 경제의 중심이었을 이 공간들이 이제는 간신히 그 명맥만을 유지하며, 조만간 추억 속으로 사라질 운명 앞에 놓여 있기도 한 모습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저자의 말처럼 누군가에게 추억의 공간이 내일은 그 자리에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애잔한 마음을 품게 한다. 어쩌면 쇠락의 길을 걷게 됨도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겠다. 모든 업종이 그렇고, 지역 역시 시대에 따라 흥망성쇠의 길을 걸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우리 앞 세대 서민들의 삶, ‘살림살이’를 책임졌던 그 공간이 오랫동안 우리 곁에 남아 있길 소망해본다.

 

아울러 어쩌면 여전히 불편한 공간일 수 있겠지만, 그렇기에 도리어 그 안에서 추억 여행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음을 저자가 보여주고 있지 않나 여겨진다. 이제는 무조건 새롭고, 화려하고, 깔끔함의 옷으로 갈아입으려는 시도보다는 여전히 예스럽고, 불편하고, 시끌벅적 하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서 새로운 문화, 역사, 관광의 공간으로 옷을 입어본다면 어떨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5-08-09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지역에도 전통시장이 몇군데 남아있는데 어떤 시장들이 소개되었는지 궁금해지네요~ ^^

중동이 2015-08-10 11:55   좋아요 0 | URL
전통시장이 하나의 훌륭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책이더라고요^^ 오늘도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