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지 않으며 사랑한다
허정희 지음 / 밥북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사랑하지 않으며 사랑한다』란 시집은 시집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역설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듯싶다. 사랑하지 않으며 어찌 사랑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이러한 모순되고 부조리한 시어들 안에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진실이 담겨 있으리라 여겨진다.

 

하지만, 아쉽게도 역설에 담긴 진실을 발견하는 것이 나에겐 쉽지 않다. 왠지 시인의 시어들이 와 닿지 않는다. 어느 시인은 남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시야말로 진짜 시라고 했는데, 왠지 시인의 시는 어렵지 않으면서도 가슴을 울리지 않는다. 아마도 시인의 감성과 나의 감성이 맞지 않아서이지 않을까? 아니, 보다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시인의 감성을 쫓아가지 못하는 메마른 나의 감성 탓일 게다.

 

어느 글벗님이 책 한 권을 읽고 마음에 드는 구절 한 구절만 건져도 책 한 권 읽은 보람이 있다고 말한 것을 읽은 적이 있는데, 그런 의미로 본다면, 비록 시인의 감성 코드를 쫓아가지 못한다 할지라도, 시 몇 편은 내 가슴에 파고들었기에 충분히 보람 있는 독서가 아니었을까 위안을 삼는다.

 

<감성 시집>이란 부제가 달려 있지만, 감성적 시보다는 삶을 노래한 시 두 편을 소개해본다.

 

찾아가는 곳이 있는데 / 길이 없다 /

도착할 곳은 있는데 / 길을 모른다 //

얼마나 다행인가 / 내 몫이지 않은가

< 도전 > 전문

 

어쩌면, 우리가 가야할 곳은 모두 이렇지 않을까 싶다. 그저 남들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정한 목표를 향해, 비록 길이 없어도, 길을 몰라도, 가야 하는 것, 그리고 가는 것이 도전이겠다. 삶의 도전을 꿈꾸게 하는 시다. <도전>이란 이 시와 어쩌면 비슷한 느낌을 갖게 하는 또 다른 시가 있다. <줄탁동시>라는 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 행운을 바라고 / 시작도 하지 않고 /

달콤한 미래를 꿈꾸는 사람은 / 어느 누구도 그를 돕지 않으리라 //

하지만 / 더 나은 삶을 향해 / 알을 깨고 나오는 병아리처럼 깨우려 하면 /

어미가 그 소리를 놓치지 않을 터 / 스스로 힘쓰려 하면 / 반드시 놓치지 않을 터 //

그러니 그대 깨어나라 / 모두 그대를 기다리리니

< 줄탁동시 > 전문

 

시인의 고백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고 행운을 바라는 어리석은 인생이 되지 않기를, 시작도 하지 않고 달콤한 미래를 꿈꾸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기를 소망해본다. 최선을 다해 알을 깨고 나오려 애쓸 때, 내 밖에서 날 주관하는 절대자의 도움이 내 인생에 뒤덮이게 되길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