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런 게 아니야! 다릿돌읽기
임서경 지음, 김형근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살다보면 의도치 않은 오해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낼 때가 종종 있죠. 동화 속의 승희 역시 그런 오해를 사게 된답니다. 다름 아니라, 화장실에 갔는데, 마침 그곳 변기가 막혀 있었고, 다른 친구가 그곳에 변을 잔뜩 싸놓았답니다. 그 혐오스런 모습에 승희는 급히 나오게 되는데, 마침 한 친구가 그 모습을 보고는 그 혐오스러운 변기 상태가 승희의 소행이라고 오해하게 된 거죠. 또 이런 흥미로운 소문은 금세 반 전체에 퍼지게 되고요.

 

이 일이 하나의 트라우마가 된 승희는 화장실에 가지 않기 위해 점차 먹는 것을 자제하게 된답니다. 문제는 그러다 보니 승희는 이제 ‘거식증’에 걸리게 된 겁니다(거식증은 죽음에 이르게 되는 무시무시한 병이랍니다). 게다가 자신이 오해를 사게 된 그 혐오스러운 사건의 주범은 다름 아닌 절친인 유빈이었음을 알게 되고요. 유빈은 용기 있게 자신이 그랬음을 친구들 앞에 밝히지 못하고, 이로 인해 승희는 절친 유빈을 미워하게 된답니다. 과연 승희의 ‘거식증’은 고쳐질 수 있을까요? 아울러 절친 유빈과의 관계도 다시 회복될 수 있을까요?

 

오해로 인해 친구들에게 놀림감이 된 승희의 모습이 참 안타깝네요. 뿐 아니라, 그 놀림을 극복하지 못하고, 너무나도 크게 생각함은 더욱 안타깝고요. 사실, 내가 누군가의 놀림을 당했을 때, 그 놀림이 절대적이라고 여겨질 수 있겠지만, 동화는 그 놀림이 사실은 별 의미 없는 사소한 놀림이었음을 보여준답니다. 게다가 승희는 그 일이 깊이 각인되어 잊혀 지지 않지만, 친구들에게는 이미 그 사건은 잊혀 진 사건, 아무것도 아닌 사건에 불과함을 보여준답니다. 내가 당한 창피한 사건들을 너무 크게 여기지 않았음 좋겠네요. 그 사건들은 실상 타인에게는 볼 의미 없는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할 때, 내가 당한 창피한 사건도 금세 잊혀 질 수 있지 않을까 싶고요.

 

또한 승희가 화장실 트라우마를 이겨내며, 거식증을 치유하게 되는 계기는 무엇보다 친구인 유빈의 솔직한 인정과 용서에서 시작되죠. 내 잘못에 대한 솔직한 인정이 누군가의 힘겨운 순간을 치유할 수도 있음을 생각해보게 되네요. 내 잘못을 인정할 수 있는 용기가 누군가를 살려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보다 더 솔직한 모습으로 잘못을 인정하는 용기가 우리 모두의 것이 되길 소망해보게 되네요.

 

뿐 아니라, 승희 부모님의 사랑이 힘겨운 순간을 이겨내게 되는 원동력이 됨도 당연하고요. 승희가 힘겨워할 때, 부모님의 관심은 온통 승희에게 있음을 발견하면 좋겠네요. 우리 역시 힘겨워할 때, 부모님이나 또 다른 누군가는 그런 나를 이런 안타까운 심경으로, 그리고 사랑의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음도 기억하면 좋겠고요. 누군가는 지금도 날 이런 사랑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말이에요

 

참, 요즘 아이들은 tv에 나오는 아이돌들의 모습을 보며, 자신들도 그런 외형적 모습을 닮아가려 하죠. 그래서 잘 안 먹고, 그러다보니 건강도 헤치게 되고요. 작가 선생님이 말하는 것처럼 건강을 위해,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것, 우리 아이들이 꼭 실천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