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원시인 작은코 2 - 발큰 괴물과의 대결 사파리 톡톡문고
존 그랜트 지음, 로스 콜린스 그림 / 사파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주인공 ‘작은코’는 네안데르탈인입니다. 그러니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은 무지 ‘옛날’이겠죠? 맞습니다. 옛날 중에서도 오랜 옛날인 구석기시대랍니다. 보다 정확한 시기는 새로운 인류인 ‘호모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이 공존하던 시대인 5만 년 전이랍니다. 과연 당시의 아이들은 무엇을 하며 하루하루를 보냈을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꼬마 원시인 작은코』를 펼치면 된답니다.

 

작은코는 심심한 것을 참지 못하는 어린이랍니다. 언제나 신나는 일, 특별한 사건이 벌어지길 기대하죠. 그렇기에 작은코가 제일 기다리는 사람은 삼촌 ‘붉은머리’랍니다. 이야기 속의 삼촌 ‘붉은머리’는 상당히 진취적인 성향인 듯 여겨지네요. 자신들 ‘네안데르탈인’과는 공존할 수 없다고 여겼던 ‘호모사피엔스’와도 관계를 맺고 사는 것을 보면 말이죠. 이렇게 진취적인 성향을 가진 삼촌이기에 작은코에게는 언제나 새로운 세상을 알려주곤 한답니다.

 

물론, 작은코는 굳이 새로운 세상으로 나가야만 신나는 모험을 하는 건 아니죠. 작은코는 실수투성이랍니다. 그래서 그 실수는 의도치 않게 신나는 모험을 만들기도 하죠. 불을 지핀다고 산불을 내기도 하고, 콩알 총을 쏜다고 벌집을 건들기도 합니다. 아직 설익은 돌능금을 잔뜩 먹어 배탈이 나기도 하고요. 넘어 가서는 안 되는 돌무지 너머로 갔다가 발큰 괴물을 만나 위기에 처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런 모든 실수에도 작은코는 언제나 태연하네요. 물론, 때론 무섭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여유를 잃지 않고, 위기 가운데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작은코의 모습이 참 멋지네요.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은 작은코의 엉뚱한 모험들에 함께 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 모험은 무지 위험하지만, 실제로는 무지 안전하니 걱정 마세요. 구석기 시대를 배경으로 한 신나는 모험 이야기들이 현대의 어린이들에게는 색다른 선물이 되리라 생각 되네요.

 

한 가지 더 이야기한다면, 이 동화는 잘못된 역사적 정보를 우리에게 심어주지 않는답니다. 예를 든다면, 고인돌이 등장하는 많은 이야기들을 보면, 그 시대를 마치 구석기시대인 것처럼 묘사하곤 하죠. 고인돌이 등장하는 영화들, 애니메이션에서도 공룡이 함께 등장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고인돌과 원시인, 공룡이 마치 같은 시대인 것처럼 착각하게 되죠.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은 역사적 배경을 완전히 무시한 거랍니다. 고인돌은 청동기 유물이죠. 그러니, 이 시대에는 원시인과 같은 사람들도 등장할 수 없고, 공룡은 더더욱 등장할 수 없는 거죠.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잘못된 역사적 배경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않고, 진짜 구석기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면 특징 아닐까요? 아이들로 하여금 구석기 시대의 생활풍습에 대해 자연스레 알려주는 그런 교육적 효과도 있겠다는 생각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