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이 에너지다! - 바닥을 치는 힘
맹명관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말한다. 자신에게 있어, 삶에 순응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으며 다시 일어서게 만든 힘은 바로 ‘결핍 에너지’였다고 말이다. 작가는 힘겨운 세대, 특히, 불확실한 미래로 잿빛 청춘을 보내고 있는 청춘들에게, 그리고 쉼 없이 달려 왔지만, 이룬 것 없다 여겨지며 앞으로 가야할 바를 몰라 제2의 방황을 하는 중장년들에게 말한다. 결핍은 없음이 아니라, 에너지라고.

 

왜냐하면, 결핍은 기대를 품기 때문이다. 물론, 결핍은 원치 않는 일이다. 하지만, 결핍하기 때문에 채움을 향한, 보다 더 나은 삶을 향한 기대를 갖게 한다. 그렇기에 저자는 말한다. 결핍은 궁핍이 아닌 기대라고. 물론, 이처럼 결핍을 기대 에너지로 승화시키는 것은 바로 결핍의 상황에 놓여 있는 각자의 몫일 것이다. 이 일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결핍을 결핍인 상태로 방치하고 않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에너지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적이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결핍의 상황에서 기대를 품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에너지화 하는 반올림의 자세가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처럼 인간적인 노력 측면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기독교신자다. 그렇기에 하나님 편에서의 사용하심 내지 바꾸심도 이야기한다.

 

대표적인 예가 모세와 다윗의 경우다. 모세는 애굽 왕 바로 앞에 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데려가겠다고 말해야 하는데, 모세는 말이 어눌한 사람이었다. 지독한 말더듬이였다는 거다. 그래서 자신처럼 말을 더듬는 사람이 어찌 민족의 지도자가 될 수 있느냐 한다. 다윗 역시 마찬가지다. 민족의 지도자인 사무엘이 왕을 세우기 위해 다윗의 집안에 찾아왔을 때, 다윗의 아버지조차 주목하지 않던 아들이 다윗이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러한 인간의 연약함, 부족함, 결핍을 개의치 않으신다. 도리어 성경 속의 많은 리더들은 이처럼 결핍의 상태에 있던 자들이 많았다. 저자는 바로 이러한 성경 속의 결핍의 상태에서 시작한 리더들에 주목한다. 그러니, 하나님의 바꾸심과 우리 편에서의 노력이 함께 할 때, 결핍의 상태가 도리어 기회가 될 수 있고, 가능성이 되고, 기대가 되며, 에너지가 될 수 있음을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렇다. 결핍은 물론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이다. 그리고 결핍을 좋은 것이라 말할 수도 없다. 하지만, 이런 결핍은 도리어 많은 경우, 가능성을 낳게 되고, 채움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된다. 이 책은 우리에게 이것을 잊지 않게 해준다.

 

또한 결핍이란 것이 꼭 채움을 향한 필요성 내지 자극, 에너지, 가능성만을 의미하는 것 역시 아니리라 여겨진다. 때로는 결핍은 우리의 삶 가운데 허락되는 축복의 시간이 될 수 있다. 물론, 어느 누구도 결핍은 원치 않는다. 그리고 일부로 결핍의 상태로 갈 필요도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결핍의 상황에 처해본 자만이 진정으로 내 주변의 결핍의 상태에 있는 이들의 아픔과 눈물에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좋겠다. 이 공감은 머리로는 알 수 있지만, 진정한 공감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결핍의 상황을 함께 공유한 이들만이 진정한 공감을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결핍은 또 하나의 힘, 또 하나의 에너지가 된다고 여겨진다. 결핍 앞에 우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를 생각해주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