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우리 힘들 때 시 읽어요 - 엄마한테 읽어주는 시와 에세이
송정연.송정림 지음, 류인선 그림 / 나무생각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란 단어는 힘이 있다. 무엇보다 우리의 눈시울을 붉히게 하는 힘이 있다. 그래서 엄마란 단어는 언제나 습기찬 단어이다. 언제나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기만 하는, 아니 그 희생함이 당연시되는 분. 굳이 심순덕 시인의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우리 모두 그렇게 엄마를 대하고 있지 않았나? 그 희생과 그 눈물이 당연한양 살아 왔던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면서부터 ‘엄마’란 단어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눈물’부터 짓게 되지 않나 싶다. 바로 그러한 엄마를 위해 쓴 에세이집이 나왔다. 자매 작가인 송정연, 송정림 작가의 『엄마, 우리 힘들 때 시 읽어요』란 책이다.

 

이 책은 두 작가의 엄마를 요양원에 모시고 엄마를 찾아갈 때마다 읽어드린 시, 그리고 그 시와 함께 엄마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물론 갑자기 곁을 떠난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도 꽤 나온다). 마치 어린 시절 엄마가 동화를 읽어주고 또 읽어주었듯이 이젠 나이 든 아이가 된 엄마, 평소 책을 좋아하던 엄마에게 두 작가가 시를 읽어주는 모습을 상상하게 되며, 그 모습이 가슴을 울린다. 시를 좋아하는 어머니에게 시를 읽어드리고, 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딸들의 모습이 아름답게 여겨진다.

 

아무래도 엄마를 향해 들려드리는 시이기에 많은 시들은 서정성이 돋보이는 시들이 많다. 모두 타인의 시를 들려주고 있지만, 엄마를 생각하는 작가의 시 역시 에세이 가운데 섞여 있어, 엄마에 대한 가장 멋진 표현, 헌시가 아닐까 싶어 적어 본다.

 

엄마는 시다.

굴곡진 세월을 살아오면서

엄마는 시가 되었다.

이제 우리는 시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고,

한 해 한 해 연륜을 더해갈수록

시 같은 엄마를 조금씩 닮아갈 것이다. (179쪽)

 

작가들의 어머니뿐이겠는가! 우리네 모든 어머니의 삶이, 그 세월이 결국 하나의 시가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며, 책 내용이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더 큰 선물은 나의 어린 시절에 대한 회상을 해보게 되었다는 점이다. 아마도 누구나 이 책을 읽으며 그러한 시간여행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간여행을 거부하지 말자. 이 시간여행은 어쩌면 잊어버렸던 부모님의 크신 사랑을 떠올려보게 될 것이고, 어린 시절의 행복을 오늘의 삶 속에서 살려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지도 모르니까. 이러한 선물을 선사한 작가들이 감사하다.

 

마지막으로 작가들이 소개하는 시들 가운데, 책 제목과 어쩌면 가장 어울릴 법한 시를 하나 적어본다.

 

경쟁에서 패했는가? / 웃어넘겨라. /

속임수에 넘어가 권리를 빼앗겼는가? / 웃어넘겨라. /

사소한 일을 비극으로 확대하지 마라. /

엽총으로 나비를 잡지 마라. / 웃어넘겨라. //

일이 꼬이는가? / 웃어넘겨라. /

벼랑 끝에 몰렸는가? / 웃어넘겨라. /

그대가 찾는 것이 분별력이라면 / 웃음 이상의 비결은 없다. /

웃어넘겨라.

 

< 웃어넘겨라 > 전문 - 헨리 러더퍼드 엘리엇(Henry Rutherford Elliot)

 

이 시처럼 설령 지금 나의 삶이 벼랑 끝에 몰렸더라도 웃어넘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인생이라면 행복하다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