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보이가 되는 법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 52
정란희 지음, 윤지회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수는 슈퍼영웅이 되고 싶답니다. 그 주된 이유는 학교 가는 길이 너무 힘들기 때문입니다. 학교는 왜 언덕에 있으며, 교실은 왜 또 4층에 있는지. 명수는 교실까지 오르는 게 너무 힘들답니다. 그래서 슈퍼영웅이 되고 싶죠.

 

슈퍼영웅이 되기 위해 명수는 수많은 슈퍼영웅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연구하네요. 그리고 그런 결과를 <슈퍼 영웅이 되는 법>이라는 자신의 노트에 적어나갑니다.

명수가 발견한 슈퍼 영웅들의 공통점은 이렇습니다.

첫째, 슈퍼 영웅은 자신만의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명수는 자신의 이름을 ‘슈퍼보이’라고 짓게 됩니다.

 

둘째, 슈퍼영웅은 자신만의 특별한 옷이 있다.

명수는 슈퍼맨의 옷을 본 따 자신만의 옷을 만든답니다. 엄마가 아끼는 노란색 실크 보자기를 옷장에서 꺼냅니다. 그리고 엄마의 망사 팬티를 자신의 타이즈 위에 입네요.

셋째, 슈퍼영웅은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부터 뭔가 막히네요. 명수에게는 과연 어떤 특별한 능력이 있는 걸까요? 명수는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을 발견하게 될까요?

 

명수는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있답니다. 다래라는 친구인데, 다래는 할머니와 둘이 산답니다. 다래네 할머니는 재래시장에서 야채를 팔고요. 다래는 반에서 언제나 공부도 1등을 하는 친구이지만, 집이 가난합니다. 게다가 다래네 집은 강제철거대상이고요. 누구를 위한 것인지 알 수 없는 재개발을 위해 말입니다. 그래서 재개발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고, 재개발을 힘으로 밀어붙이는 사람들이 있네요. 이런 가운데, 다래네 집 역시 강제로 헐리게 된답니다. 물론, 이 일에 명수와 다래가 함께 막아 봤지만, 아이들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답니다.

 

다래는 결국 시골로 전학을 가게 되었고요. 이런 과정을 통해, 명수는 진짜 슈퍼영웅에게 필요한 것은 능력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내 곁에 있는 이들을 향한 사랑이라는 비밀을 알게 됩니다.

 

물론, 이 사랑이야말로 특별한 능력이죠. 그리고 내 주변에서 벌어지는 안타까운 일들에 대한 관심이야말로 능력이고요. 영화나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슈퍼영웅들이 슈퍼영웅일 수 있는 이유는 이들의 능력이 무엇이건 간에, 그 능력으로 주변의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향한 돌아봄과 행함이 있기 때문 아닐까요? 사실, 이야기 속의 악당들도 능력 면에서만 보자면, 더 클 수 있습니다. 이 동화 속에서 사람들을 강제로 쫓아내기 위해 강제철거에 동원되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가진 장비야말로 슈퍼능력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그럼에도 이들을 슈퍼영웅이라 부르진 않습니다. 왜 일까요? 그리고 슈퍼영웅이 나오는 영화 속의 악당들 역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음에도 슈퍼영웅이 아닌 악당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뭘까요? 그건 바로 이것 약자를 향한 돌아봄, 연민, 사랑의 마음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

 

오늘 우리 모두가 이 시대의 진정한 슈퍼보이가 될 수 있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명수 역시 진정한 슈퍼보이가 되길 응원합니다. 참 좋은 이야기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