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좋은집 책가방 속 그림책
베아트리체 마시니 글, 시모나 물라차니 그림, 조현경 외 옮김 / 계수나무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이 예쁜 그림책, 『세상에서 제일 좋은 집』은 우리에게 좋은 집이란 어떤 곳인지를 묻고, 알려주는 책이네요.

겨울잠에서 깨어난 다람쥐는 문득 자신의 집이 어둡고 답답하다고 여겼답니다. 갑자기 그곳이 싫어졌죠. 그래서 집을 떠나 좋은 곳을 찾아 새로운 집을 짓길 원합니다. 물론 자신이 살던 집은 답답한 느낌은 있었지만, 위험하진 않았답니다. 그럼에도 뭔가 부족한 게 있었죠. 이 부족한 것이 무엇일지 알기 위해 친구들에게 어떤 집이 제일 좋은 지 물어본답니다.

딱따구리는 구멍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거북이는 아래에서 사는 게 좋다고 하고요. 박새는 둥지가 제일 좋다네요. 알을 보호하기도 좋고, 바람을 피할 수도 있다면서요. 두더지는 땅속이 좋다고 하고요. 부엉이는 나무 위쪽이 좋고요.

 

다람쥐는 도대체 이런 곳이 뭐가 그리 좋은지 모르겠답니다. 다람쥐는 이제 커다랗고 튼튼한 나무에 집을 짓고자 합니다.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여 지었답니다. 구멍집도 있고, 둥지집도 있고, 낮은 곳의 집도 있으며, 높은 곳의 집도 있죠. 어두운 집도 있고, 밝은 집도 있고요. 이제 모든 친구들이 모두 모여 이곳에서 살 수 있게 되었답니다.

다람쥐가 뭔가 부족하다고 여겼던 게 무엇인지 이제 알겠죠? 맞아요. 바로 모두 함께 더불어 사는 것이었답니다. 물론, 함께 살게 되니, 예전보다 더 시끌벅적하기도 하죠. 하지만, 그럼에도 모두 함께 있을 수 있으니 좋네요.

 

이 책이 말하는 『세상에서 제일 좋은 집』은 바로바로 더불어 사는 집이랍니다. 때론 시끄럽기도 하겠죠. 때론 불편한 점도 있겠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서로 조금씩 배려하고, 자신의 욕심보다는 양보하며 살아가게 된다면, 우리가 살아가는 곳은 “세상에서 제일 좋은 집”이 될 거랍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들의 모습을 보면, 모두 “세상에서 제일 불행한 집”에서 살아가는 것 같아요. 위층이 조금 시끄럽다고 바로 신고를 하고, 뛰어 올라가기도 하고, 심지어 칼부림을 하기도 하죠. 또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있다고, 다른 집들은 배려하지 않고 마구마구 해대기도 하고요. 그러니, 모두가 “세상에서 제일 불행한 집”을 함께 만들고 있는 거겠죠.

 

우리 조금 배려하고, 조금 이해한다면 어떨까요? 그럴 때, 함께 함이 “세상에서 제일 좋은 집”을 만들어가게 될 테니 말이죠. 다람쥐의 친구들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집은 모두 다 달랐답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들 역시 그처럼 원하는 것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죠. 그런데, 내가 원하는 방식만을 원할 때, 다른 많은 사람들은 다 불행해 진답니다. 서로 다른 생각들을 가지고 있지만, 배려하고, 이해함으로 어우러질 때, 오히려 다른 생각들은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가게 될 겁니다. 이 책은 그 내용은 간단하지만 참 좋은 그림책이네요. 아이와 토론해 볼 내용들도 제법 되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