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별거냐 - 힘들고 지쳐도 웃어요
한창기 글.그림, 김동열 기획 / 강이북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그림을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지만, 하루의 일과를 그림일기장에 그려냈다고 한다. 장장 10년이 넘도록. 그러면서 자타가 인정하는 만화계의 숨은 고수가 된다. 하지만, 그의 본업(?)은 인천공항 외곽 보안요원. 여기에 더하여 영종도 인천공항 북측 유수지 공원 내의 “세월낚시매점”의 바깥주인. 그럼, 이 가운데 그의 본업이 과연 무엇일까? 어쩌면 셋 다 본업이 아닐까.

 

아무튼 그런 저자의 10년이 넘는 그림일기 가운데 몇몇 작품들을 매점 벽과 천장에 붙여놓기 시작했는데, 이게 반응이 좋았다 한다. 그래서 몇몇 방송에서 인터뷰를 하기도 하고, 이제는 이렇게 단행본으로까지 나오게 되었다 한다. 이러한 그의 이력이 족히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싶다.

 

이 책은 저자의 그림일기이자, 짤막한 그림 에세이라고 봐도 좋을 듯하다. 어쩌면 반복되는 내용들도 제법 되고, 어쩌면 별다르지 않은 내용, 우리가 자주 접할 그런 내용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럼에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그림일기를 써나갔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뭔가를 꾸준하게 한다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힘이 아닐까? 그렇기에 이 책은 힘이 있다.

 

뿐 아니라 그림을 향한 저가의 열정이 아름답다. 이분에 대해 찾아보니, 어릴 적 꿈이 화가였다고 한다. 미술학원 한 번 다녀보지 않았지만, 사생대회에 나가기만 하면 상을 탈 정도로 재능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미술을 공부할 수 없었고, 고등학교 졸업 후 가출하여 용산극장을 찾아가 견습생을 자청했다고 한다. 영화간판 그림을 통해 그림을 배울 수 있겠다고 여겼던 것. 그런 그는 병역 후, 충무로 인쇄소에서 일을 하며 틈틈이 그림을 그렸고, 펑크 난 작가의 삽화원고를 그리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다 인쇄소 일감이 줄어들면서 영종도 낚시 용품 장사를 하게 되었고, 결혼 후에는 본격적으로 그림일기를 그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림에 대한 열정이 이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음을 생각할 때, 이러한 열정과 꾸준함이야말로 가장 큰 재능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책은 쓱쓱 지나가며 읽을 그런 내용이다. 그 가운데 몇 가지를 적어본다.

“삶은 무엇을 손에 쥐고 있는 것이 아니라 누가 곁에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다. 우린 언제나 뭔가를 움켜쥐려 애쓰지만, 실상 행복은 내가 움켜쥔 것에서 나오지 않는다. 내 곁에 사랑하는 가족이 있고, 사랑하는 이들이 있을 때, 그리고 그들과 함께 기쁨도 슬픔도 함께 볶아내며 살아가는 것에서 행복이 오는 것 아닐까? 뿐 아니라, 진정 날 사랑하는 이들, 진심으로 날 대하는 이들이 내 곁에 있을 때, 삶의 행복이 선물로 주어지는 것 아닐까?

이 그림도 한참을 보게 된 그림이다. 글귀도 얼마나 멋진가.

 

“늙는다는 것은 하늘과 통할 때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세상을 바라보는 분별력과 삶에 대한 애착이 깊어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세상을 바라보는 분별력이 생겨야 할 텐데, 나이가 들수록 고집만 강해지는 것은 아닌지. 나이가 들수록 하늘과 통할 수 있어야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하늘에 반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이 그림도 참 멋지며, 저자의 인생을 함축하고 있는 그림이기도 하다.

 

“모든 것은 향내가 몸에 배듯이 은은하고 꾸준하게 노력해야 합니다.”

 

내 삶의 향내는 무엇일까? 그리고 나의 하루하루의 삶의 여정이 어떤 향으로 내 삶에, 내 몸에 배어지고 있는가? 그 향이 부디 악취가 아니길 소망해본다. 그리고 오늘도 여전히 좋은 향이 내 인생에 배이게 되길 노력해 본다.

이 그림처럼, 저자도, 그리고 독자들도 우리 모두 얼굴이 찢어질 정도로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