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신은 얘기나 좀 하자고 말했다 그리고 신은
한스 라트 지음, 박종대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이들도 많지만, 신의 존재를 확신하는 이들도 많다. 그렇다면, 신이 존재하는 것은 확실한데, 그 신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른 모습이라면 어떨까? 전지전능한 신, 실수치 않는 신이 아니라, 마치 우리 인간들처럼 실수도 잦은 신이라면? 게다가 노는 것도 좋아하는 신이라면?

 

여기 그런 신이 있다. 한스 라트의 소설, 『그리고 신은 얘기나 좀 하자고 말했다』에 등장하는 신이 바로 그런 신이다. 신이지만, 인간의 옷을 입고 살아가며, 자신의 힘이 약해짐에 고민하는 신. 죽지 않는 신, 세상을 만든 창조주이면서도 자신이 죽으면 어쩔까 걱정하는 신. 하지만, 여전히 소소한 기적을 만들어 가며, 인간들을 돕는 신. 수많은 일들을 하며 위기의 순간에 놓인 인간들을 돕지만, 도리어 정신병자 취급을 받는 신. 도박을 좋아하고, 포도주를 좋아하는 신. 크리스마스에는 빈둥빈둥 뒹굴어야 제 맛이라 생각하는 신. 자신의 고민을 실패한 심리학자에게 상담하기를 원하는 신. 과연 이런 신의 모습, 이런 설정에 어쩌면 반감을 갖는 분들도 없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소설은 소설일 뿐임을 기억하자. 게다가 비록 재미난 설정이며, 일견 발칙한 설정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 신에 대한 작가의 탁월한 통찰력이 담겨 있음을 읽어낸다면 어떨까?

 

무엇보다 이 소설 가운데 작가의 통찰력이 돋보이는 내용은 신의 힘이 점차 약화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이 시대는 신을 믿지 못하는 시대이기 때문. 믿음이 없기에 믿음 없는 세상을 향한 신의 영향력 역시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접근이야말로 우리에게 신앙적 통찰력을 제공한다. 내 안에 내가 섬기는 신을 향한 믿음과 확신이 있을 때, 내 삶을 향한 신의 간섭과 섭리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는 사실을 말이다.

 

또한 빈둥거리는 한량처럼 묘사되기도 하지만, 소설 속의 신은 끊임없이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다니며,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아니 도리어 정신병자 취급을 받는다 할지라도 여전히 사람들을 돕곤 한다. 이것이 어쩌면 오늘도 우릴 향한 신의 마음이 아닐까? 우린 여전히 신을 하찮게 여기며, 신을 경외하는 자들을 정신병자 취급한다 할지라도 여전히 우릴 위해 숨겨진 도움과 숨겨진 기적을 행하시는 신의 마음을 느끼게 된다.

 

이런 요상한 신 아벨 바우만이 심리상담을 의뢰한 심리치료상담자인 야곱 야코비 박사는 실패한 심리학자이다. 결혼도, 경제활동도, 자신의 상담도, 모두 실패하였고, 가족들의 신뢰마저 잃은 그는 심리학자, 정신상담 치료자답게 대단히 이성적 사람이다. 게다가 무신론자이다. 하지만, 정신병자 같은 아벨 바우만과 함께 시간들을 보내며, 신이 진정으로 존재함을 점차 믿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가치 있는 삶으로 바꾸고자 하는 결단도 하게 된다.

 

대단히 재미있는 소설이다. 발칙할 정도로 유쾌한 설정과 매끄럽고 가벼운 진행이 돋보인다. 작가의 유머가 물씬 느껴진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가운데서 잔잔한 감동 역시 선사하는 좋은 소설이다. 우리와 너무나도 다른 초월자로서의 신도 귀하고 의미 있겠지만, 이 소설 속에서처럼 우리와 별반 다름없는 신의 모습도 귀하고 의미 있게 다가오는 흥겨운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