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두의 그림책 - 난독증 극복기 바우솔 작은 어린이 21
최은영 지음, 최정인 그림 / 바우솔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연두는 만화 캐릭터를 정말 잘 그리는 친구랍니다. 모든 친구들이 넋을 놓고 구경할 정도랍니다. 그런데, 연두는 국어시간만 되면 바보가 된답니다. 간단한 문장도 제대로 읽지 못해 친구들의 놀림을 받게 되죠. 그처럼 연두가 놀림 받는 것이 짝꿍 민규는 너무 싫답니다.

 

그런데, 그런 연두가 어느 날부터 아주 어린 동생들이나 보는 그림책을 가져왔답니다. 글자가 큼직하게 몇 자 적혀 있는 그림책을요. 이 그림책을 연두는 쉬는 시간마다 열심히 큰 소리로 읽네요. 그런데, 그런 글씨조차 제대로 읽지 못해, 친구들이 재미있어 하며, 놀린답니다. 연두가 놀림 받는 게 너무 싫은 민규는 선생님을 통해, 연두에 대한 비밀 한 가지를 알게 됩니다. 연두는 병에 걸렸데요. 그래서 남들처럼 글씨를 잘 읽지 못한데요. 그런데도 친구들은 그것도 모르고 연두를 놀린답니다. 이것이 너무 싫은 민규는 결국 연두의 그림책을 훔치려 합니다. 그것이 없으면 연두가 친구들에게 더 이상 놀림을 받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 거죠.

 

과연 민규는 연두의 책을 훔칠까요?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연두는 이제 글을 읽을 수 있게 될까요?

 

이 동화는 난독증을 앓고 있는 아이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난독증을 앓게 되면 글을 읽을 수 없게 된답니다. 물론, 열 살 이전에 난독증임을 발견하게 되고 치료한다면, 상당부분 좋아지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이런 난독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네요. 에디슨도, 아인슈타인도 난독증을 앓았데요. 얼마 전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인기를 얻었던 한 배우 역시 자신은 난독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답니다. 그래서 아직도 한글을 잘 모른다고요. 대본을 리딩하는 것도 집에서 무던한 노력을 통해 그 내용을 간신히 이해한다고 말이죠.

 

세계적인 배우인 톰 크루즈 역시 난독증이라네요. 그래서 글을 모른데요. 대본은 주변에서 다른 사람들이 읽어주면 외운다고 하네요. 이처럼 어쩔 수 없이 글을 읽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우리가 알고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겠네요.

 

연두가 글을 모른다고 모두 놀리는 것이 아니라, 연두의 병을 알고 모두 한 마음으로 연두를 돕는 것처럼 말이죠. 난독증에 대해 아이들이 알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