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 용기를 부르는 주문
신준모 지음, 시월 그림 / 프롬북스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오늘 현대인들은 삶이 힘겹다는 이야기를 참 많이들 한다. 어떤 분들은 삶 속에서 죽을 이유가 차고 넘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다시 용기를 내어 살아내고 있다는 분들의 고백을 우리는 심심찮게 듣게 된다. 이러한 때, 힘이 되고, 위로가 되며, 공감할 수 있는 글의 힘은 대단히 크다고 여겨진다.

 

여기 이처럼 우리에게 다시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글이 있다. 물론, 그 모든 글들이 공감이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독자들의 구체적 삶이란 것이 모두 다를 것이기에. 그럼에도 작가의 글을 읽어가는 가운데, 때론 공감하기도 하며, 때론 위로가 되기도 하며, 때론 힘을 얻게 되기도 한다.

 

물론, 적지 않은 글들이 남녀 관계의 사랑, 그것도 사랑의 시작과 관계되어 있기에 이런 글들은 젊은 청춘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도 하다(나이가 지긋해도 물론 새로운 사랑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런 분들에게도 역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글들일 수 있겠다). 사랑 때문에 아파하고, 그 아픔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청춘들에게 힘이 될 그런 내용들이 참 많다.

 

아울러,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할 중년의 나이들에게도 공감이 되는 글들이 제법 있다. 나 역시 중년의 나이이기에 그런 글들에 더 공감이 간다. 그 가운데 하나를 소개해 본다.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질 것만 같던 내 인생

한 살 한 살 들어갈수록

책임감은 늘어가고

할 일은 점점 쌓여간다.

 

나이 들수록 뭐가 그렇게

미안하고 죄송한지...

죄송하다는 말을 달고 산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이 세상이

열심히 사는 사람을

그냥 내버려둘 만큼

그렇게 허술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열심히 살면 기회는

몇 번이고 찾아온다는 사실이다.(130쪽)

 

물론,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기회가 찾아오지 않는 분들이 왜 없겠는가. 비록 그럴지라도 이런 글들이 용기를 잃고 살아가는 이들에게 또 다시 용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다면 하는 소망을 품어본다. 아울러 나 역시 용기를 내본다. 결코 허술하지 않은 세상을 향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