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죽박죽에서 멋지게 탈출하는 방법 - 초등학생을 위한 정리 정돈 계획 안내서 별별문고 3
재닛 S. 폭스 지음, 여선미 옮김 / 좋은꿈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엔 집안을 뒤죽박죽으로 만드는 사람이 둘 있답니다. 하나는 우리 딸이고, 또 하나는 바로 저죠. 딸아이는 학교에 다녀오면 곧장 장난감들을 늘어놓기도 하고, 이불을 펼쳐놓고 장난하여, 이불과 인형들로 뒤죽박죽이 되곤 하죠. 또 한 쪽에는 읽은 책들을 널어놓기도 하고요.

 

저 역시 온통 책을 쌓아놓기도 하고, 메모한 이면지들이 책상위에 가득하죠. 책상위엔 빈 공간이 없을 정도고요.

 

이런 딸과 저에게 꼭 필요한 책이 있네요. 바로 이 책, 『뒤죽박죽에서 멋지게 탈출하는 방법』이란 책이랍니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내용을 다루고 있답니다.

1. 정리정돈

2. 계획 세우기

가 그것입니다.

 

먼저, 정리정돈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를 두루두루 설명해주고 있네요. 책가방 정리부터 시작하여, 사물함과 책상 정리까지 말이죠. 무엇보다 왜 이렇게 정리정돈을 잘 해야만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정돈을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건들은 무엇인지도 알려주고 있고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정리에 필요한 준비물 목록을 지면에 실어줌으로 복사하여 실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네요.

다음으로는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무슨 계획들이 필요한지를 설명해 주고 있답니다. 시간을 잘 관리하는 계획, 방과 후의 시간표, 숙제 계획, 학교 갈 준비를 위한 계획, 장기 과제물 계획 세우기 등등 많은 계획 세우기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네요. 또한 다양한 계획표들을 지면에 실어줌으로 역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하루하루, 그리고 해야 할 일들을 계획을 세워 해나가는 훈련은 마땅히 필요하겠죠. 하지만, 노파심에서 말한다면, 너무나도 지나친 계획 세우기는 도리어 비효율적일 수도 있음을 말하고 싶네요. 실제 일을 하면서, 너무나도 지나친 계획 내지 문서화 하려는 생각 때문에 본질이 무엇인지를 잃어버린 경우가 없지 않거든요. 어떤 경우는 몇 십 분이면 끝낼 일들을 문서화하느라고 몇 시간을 잡고 있는 경우도 실제 없지 보거든요. 이런 지나친 계획 세우기는 경계하며 효과적인 계획세우기에 습관을 들일 수 있다면 좋겠네요.

 

이 책은 아이들에게 꼭 한 번 읽히고, 그대로 실천해보면 좋을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