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덜투덜 그림일기 처음 시작하는 학교 공부 2
박현숙 글, 황하석 그림 / 살림어린이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아마도 일기쓰기가 아닌가 싶네요. 저 역시 어린 시절 방학숙제로 내준 일기쓰기는 방학을 다 보내고, 개학하기 며칠 전부터 기억을 더듬어가며 적곤 했던 생각이 나네요. 아마도 일기쓰기의 습관이 들지 않았기 때문일 겁니다. 일기 쓰는 습관을 갖게 되면, 일기 쓰는 것이 어려운 숙제처럼 느껴지지는 않을 텐데 말이죠.

 

그런데, 처음으로 일기를 쓰는 친구들이라면 어떤 내용을 써야할지, 무슨 항목을 꼭 써야 하고 반대로 쓰지 않으면 좋은지, 어떤 식으로 써야 하는지 잘 모를 수도 있겠죠. 그런 친구들에게 이 그림책, 『투덜투덜 그림일기』가 도움이 되겠네요.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책이기에 재미없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은 재미난 동화랍니다. 일기쓰기에 대해 교육하려는 그런 강박관념을 느낄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럽고 재미난 이야기랍니다. 그런 가운데 처음 일기를 쓰는 친구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잘 설명하고 있고요.

 

이야기의 주인공은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도깨비 모양의 기와에 깃든 기와도깨비랍니다. 도깨비가 잠시 낮잠을 자는 사이, 박물관에 견학 온 아이들 가운데 누군가가 기와가 전시된 곳 앞 유리에 “못난이 도깨비 메롱! 바보 도깨비!”라는 낙서를 해놨네요.

기와도깨비는 그 범인을 찾아 나선답니다. 물론 처음엔 유괴범으로 오해받아 경찰서에도 끌려가지만, 나중에는 아주 좋은 방법을 찾게 된답니다. 바로 아이들은 모두 일기를 쓴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거죠. 그래서 기와도깨비는 아이들의 일기장을 하나하나 살펴보게 된답니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요? 우리 함께 기와도깨비의 주문을 함께 외워볼까요?

“좌리좌리 수리수리~~”

 

제일 뒤편에는 우리 부모님들이 읽고 아이들에게 일기쓰기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들도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