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의 비밀 - 검은턱수염의 정체, 제19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 수상작(고학년) 창비아동문고 278
유우석 지음, 주성희 그림 / 창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남자들이라면(물론 여자분 들도 마찬가지일 수 있지만) 어린 시절 모험 가득한 책을 읽고는 그대로 따라해 보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저 역시 어린 시절 『톰 소여의 모험』, 『허클베리 핀의 모험』, 『보물섬』 등의 동화책을 읽고는 모험 여행을 떠나본 적이 있답니다. 마을 개울에서 커다란 스티로폼을 뗏목이라며 그 위에 올라타고는 기다란 막대로 바닥을 밀어가며 개울 탐방을 하다가 결국엔 빠져 온몸이 젖었던 기억도 있죠. 또 마을 뒷산에 올라 혹시 보물이 숨겨진 동굴을 찾진 않을까 친구들과 찾아다니던 기억들도 있고요.

 

이 책, 『보물섬의 비밀』의 작가 선생님 역시 그러한 어린 시절의 추억으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하네요. 오늘날 온통 공부에만 신경을 써야 하는 아이들이 신 나는 모험 여행에 대한 꿈을 품을 수 있도록 말이죠. 그리고 이 책의 배경이 되는 곳은 실제로 ‘보물섬’이라 불리는 전남 신안군의 증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답니다.

 

산호와 현민은 꽃섬에서 사는 유일한 아이들이랍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별로 찾지 않던 꽃섬에 갑자기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답니다. 이유인즉슨 꽃섬에 옛날 보물이 있다는 소문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아무도 보물을 찾았다는 이야기는 없답니다.

 

산호와 현민도 함께 보물을 찾아 나섭니다. 산호는 식당을 하는 할머니와 단 둘이 살고 있는데, 할아버지는 몇 년 전 실종되었답니다. 그렇게 실종된 할아버지는 노래를 참 잘 불렀답니다. 직접 만든 노래도 있고요. 할아버지는 실종되기 전 직접 만든 노래들을 할머니에게 가르쳐줬고, 할머니는 언제나 이 노래를 흥얼거리네요. 바로 이 노래 속에 보물을 찾을 비밀이 담겨 있답니다.

 

과연 산호와 현민은 그 비밀을 깨닫고 보물을 찾을 수 있을까요? 게다가 이곳 꽃섬에는 전설적인 보물사냥꾼인 검은턱수염과 그 일당들이 있답니다. 과연 검은턱수염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산호와 현민은 이들 보물사냥꾼을 피해 보물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 책을 읽고 나니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가는 느낌이네요. 왠지 여태껏 알려지지 않았던 보물의 단서를 우연히 만날 것 같은 설렘도 있고 말이죠. 작가 선생님의 기대처럼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이 모험을 동경하는 어린이다운 마음이 회복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