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당은 마음속에 있다 만화 최창조의 풍수강의 1
최창조 지음, 김진태 만화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명당에 대한 관심이 많을 것이다. 어떤 이는 풍수지리는 미신에 불과하다며 무시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정작 좋은 자리에 대해서 관심이 없진 않을 것이다. 그러니 우리 안에는 누구나 명당을 차지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조상 묏자리 명당을 찾아 헤매기도 하고, 집이나 가게의 명당을 찾아다니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기 풍수지리의 대가인 최창조 교수는 이 책 『명당은 마음속에 있다』(이 책은 만화다)에서 명당에 대해 뭐라고 말하고 있을까?

 

먼저 그는 풍수지리의 최종 목적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지키며 그 속에서 스위트 홈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 말한다. 한 마디로 우리의 삶을 안녕의 상태로 만들어 감을 목적으로 한다는 말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뭔가 대박을 나기 위한 수단이 아님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물론 살기 좋은 장소가 있겠고, 무덤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장소가 있겠다. 이는 분명하다. 그렇다고 해서 조상 묘를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후손들의 인생이 과연 달라질까? 묘의 명당 발복(명당에 있음으로 복을 받게 되는 것)을 강조하는 분들은 ‘동기감응론’을 이야기한다고 한다(동기감응론이란 에너지 파장 즉 기(氣)가 동종의 기를 만나서 서로 감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즉, 부모와 자녀 간에는 유전자가 같기 때문에 그 에너지 파장이 서로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말이다. 과학에서 이야기하는 ‘공명’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이러한 동기감응 때문에 묏자리가 좋고 나쁨에 따라 그 시신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파장이 자녀에게 좋거나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논리다. 상당히 설득력 있으며, 재미난 논리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것이 절대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님을 저자는 말한다. 조선시대 대표적 실학자인 이익은 실제로 지관들에게 관할지역 무덤의 명당과 흉당을 조사하라고 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명당과 흉당으로 분류된 곳의 후손들이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역학조사하게 한 것이다. 그랬더니 명당에 묏자리를 썼음에도 자손들이 실종되어버린 경우도 있고, 반대로 흉당에 묘를 썼음에도 자손들이 멀쩡히 벼슬을 잘 하고 있는 경우들이 있다 한다. 그러니 명당을 찾는 일이 부질없는 짓일 수 있음을 저자는 밝히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명당은 찾아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만들어 가야 할 대상이라고 말이다. 혹 내가 있는 장소가 문제가 있는 땅이라면 그곳을 고쳐 쓰면 된다. 이것을 풍수지리에서는 ‘비보 풍수’라 하며, 주로 신라에서 발달한 풍수학이라고 한다. 그렇다. 마치 철새처럼 나에게 좋다는 곳을 찾아 이리저리 유리방황하는 모습이 아니라, 내가 있음으로 내가 속한 지역이, 내가 속한 공동체가 명당이 될 수 있다면 되지 않을까? 적어도 이런 욕심을 가지고 세상을 품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또한 저자는 이런 말도 한다. 내가 있는 곳이 편하게 느껴지면 거기가 명당이며, 좋은 땅이란 그 땅이 어떤 사람의 어떤 용도에 맞느냐, 맞지 않느냐의 문제일 뿐이라고 말이다. 그렇다. 나의 필요에 맞는 땅을 고르고, 아울러 내가 있는 그 장소에서 편안함을 느끼며 살아간다면, 이것이 처음 말한 ‘안녕’한 삶이 될 것이고, 바로 그곳이 나의 명당인 것이다. 따라서 이 책 제목인 『명당은 마음속에 있다』처럼 내 마음이 평안을 누리는 것, 이것이 내가 살아가는 장소를 명당으로 만들어가는 비결이다.

 

풍수지리에 대해 경기를 하며 폄하할 필요도 없거니와 명당에 목을 매며 살아가는 것 역시 어리석은 모습일 것이다. 풍수지리에 대해 오랜 시간 연구한 저자의 관점에 공감하며, 다음에 출간될 풍수 강의 2편 역시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