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이빨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10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아르센 뤼팽 전집』의 첫 10권 가운데 마지막 이야기인 『호랑이 이빨』은 어떤 모험이 기다릴까 하는 기대감으로 책장을 연다.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억만장자 코스모 모닝톤은 갑자기 사망하게 되는데, 그가 사망 직전 작성한 유언에 의하면, 자신의 전재산 4억 프랑 가운데 2억 프랑을 자신의 어머니의 동생들 가족에게 상속하게 하는데(그 대상이 몇 명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정해진 시간 안에 그들을 찾아 상속하지 못할 경우, 2억 프랑은 자신의 절친인 루이스 페레나(『서른 개의 관』에서도 사용하였던 뤼팽의 이름이다)에게 상속하라는 내용이다. 그리고 뤼팽이 바로 그러한 상속을 맡아 진행시킬 것을 부탁하며.

 

이렇게 해서 엄청난 액수(8편인 『황금 삼각형』에서 어마어마한 분량의 황금이 3억 프랑으로 나오니, 2억 프랑이 어느 정도일지는...)의 재산상속이 걸려있는데, 놀랍게도 그 상속자들이 한 사람 한 사람 제거되어진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그 의심은 루이스 페레나(뤼팽)에게로 향하게 되는데, 과연 뤼팽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가게 될까? 그리고 2억 프랑을 갖게 될 주인공은 누구일까?

 

이 이야기에서 숨어 있는 악당은 대단한 천재로 설정되어 있다. 뤼팽을 번번이 궁지로 몰아넣는 그런 능력자. 그러면서도, 전편 『서른 개의 관』의 악당인 보르스키만큼 냉혈한이다. 아니, 『호랑이 이빨』에 등장하는 악당은 한 번도 본인이 직접 살인을 저지르지 않고도 억만 장자인 코스모 모닝톤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기에 더 나쁜 악당 녀석이다. 물론, 뤼팽은 더 뛰어나지만 말이다.

 

이 이야기에서 또 하나 등장하는 새로운 이야기는 뤼팽이 왕국 건설을 꿈꾼다는 거다. 이 이야기는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들에서는 어떤 작용을 할지도 궁금해진다. 그리고 뤼팽의 사랑이 결혼이라는 결실을 맺기도 한다(물론, 앞에서도 결혼하는 경우가 몇 차례 있었지만). 이런 뤼팽의 사랑이 때론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사랑에 눈이 멀어 사리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그런 느낌을 계속 받기에.

 

그리고 또 하나의 의미는 이 이야기 『호랑이 이빨』을 통해 비로소 뤼팽은 음지에서 양지로 버젓이 자리를 옮긴다는 점이다. 여태껏 영웅적인 행동을 하였다 할지라도, 음지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고 활동하였으며, 드러내더라도 비공식적으로 자신을 드러냈다면, 이 사건을 통해, 뤼팽은 이제 공식적으로 양지에 존재하게 된다. 물론, 모두가 뤼팽임을 알고 있지만, 공식적인 이름은 루이스 페레나란 이름으로.

 

이제 뤼팽 전집 10번째 책의 책장을 덮는다. 뤼팽은 절대자적인 능력을 가진 사랑스러운 악당의 이미지에서 시작하여, 한 때는 악당에게 절절 매는 우리와 별반 차이 없는 이미지, 그리고 또 다시 절대적인 능력을 가진 구원자(위기에 처한 남을 돕는)의 이미지로 변신하였다. 그런 그가 이제 뤼팽 전집 하반부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찾아오게 될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