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6 - 현대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6
원유상 지음, 한용욱 그림, 오정현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술 한국사』의 마지막 6번째 책은 “현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1945년 광복과 함께 시작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 그리고 6.25 발발, 4.19혁명, 장면 정부 수립, 5.16 군사 정변(이 책에서는 ‘정변’이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 박정희 정권이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정권을 잡았음을 암시하고 있다), 유신과 이에 맞서는 5.18 민주화 운동, 그리고 6월 항쟁에 이르기까지(6월 항쟁 이후에 세워진 노태우 이하의 정권에 대해서는 극히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현대사를 아우르고 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현대사를 다룸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피력한다. 현대사에 등장하는 인물 가운데 아직 생존해 있는 인물에 대해 객관적 평가가 어렵기 때문이며, 또한 사건들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리기가 어렵기 때문이란다. 사건마다 서로 다른 관점이 존재하기에 이 책에서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언급한다.

 

하지만, 도리어 그런 접근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객관적 전달을 고집하다보니, 역사에 대한 평가가 너무 약하다. 우리의 부끄러운 과거의 역사를 살피고, 오늘의 잘못을 바로잡고,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잘못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필요하다. 비록 그 일들이 현 정권이나 현재 생존하고 있는 이들에게 생채기를 낸다 할지라도 필요하다. 모든 역사는 사관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은가! 저자의 사관이 무엇인지 피력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오히려 진보와 보수, 좌와 우의 갈등 구조에서 현대사를 평가하기가 어려웠다면 양 진영의 견해와 평가를 객관적으로 전하도록 노력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우리 현대사를 일목요연하게 잘 서술해주고 있음은 분명하다. 정치적인 발전, 경제 성장과 문화의 발전, 그리고 통일을 위한 노력에 이르기까지 현대사를 잘 보여주고 있음은 사실이다.

 

현대사를 살펴보며,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의 현대사를 장식하는 대표적 인물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는 점이다(물론 전부는 아닐 것이다). 바로 국가를 위해 자신이 존재하기보다는 자신을 위해 국가가 존재하고 정권이 존재하였던 이들이 상당하였다는 점이다. 대한민국 헌법의 제2조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모든 권력이 대통령 본인에게서 나온다고 생각했던 각하들이 존재했던 것이 우리의 슬픈 현대사 아니었을까? 국민을 위해 대통령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을 위해 국민이 존재한다는 생각이 이젠 그저 지나간 역사에만 그칠 수 있길 바래본다. 이제는 정권을 잡기 위해 온갖 부정을 행하는 지도자들이 아닌, 국민에게 권력을 되돌려주기 위해 자신을 내려놓을 수도 있는 그런 지도자들이 이 땅에 다시 세워지게 되길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