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의 최후의 방정식
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지음, 조영학 옮김 / 박하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인류를 바꾼 3개의 사과가 있다고 한다. 바로 이브의 사과, 뉴턴의 사과, 세잔의 사과가 그것이다. 가히, 종교, 과학, 예술을 대표하는 사과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 하나의 사과를 더한다면, 애플사의 사과를 더해야 할 것이다. 농담이고, 애플사의 사과의 원형으로 의심되는 사과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앨런 튜링의 사과다.

 

앨런 튜링은 천재 수학자이면서 과학자였다. 컴퓨터의 원형 모델을 완성하였기에 ‘컴퓨터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그런 그는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는데, 독 사과를 한 입 베어 물었던 것.

 

이 책, 『앨런 튜링의 최후의 방정식』은 바로 이러한 인류를 바꾼 4번째 사과의 주인공 앨런 튜링에 대한 이야기다.

 

소설은 앨런 튜링이 자살하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 사건을 맡은 코렐은 명문대학 출신이지만, 시골 경장 노릇이나 하는 내성적 성향의 젊은이다. 소설은 코렐이 튜링의 자살에 대해 추적하는 형식으로 전개되어진다. 코렐은 튜링의 자살에 대해 추적하여 튜링이란 인물에 대해 알아 간다. 바로 이 부분이 소설의 큰 축 가운데 하나다. 앨런 튜링이 누구인지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

 

그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암호통신 체계인 ‘에니그마’를 해독해 전쟁을 연합군의 승리로 이끈 전쟁영웅이었다. 하지만, 그런 그에게 감춰진 비밀이 있었으니 바로 그는 동성애자라는 것. 바로 이 문제로 인해 대학교수이자, 국가영웅(물론 감춰진 영웅이다)인 그의 삶은 점차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당시 남성의 동성애는 불법이었기 때문. 결국 그는 화학적 거세형을 선고받게 되고, 여성호르몬을 1년간 투여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엔 자신이 좋아하던 백설공주에서 모티브를 얻어 사과에 독을 입혀 자살하고 마는 것.

 

이 소설을 읽으며, 이 소설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생각해본다. 자살 사건을 경찰의 신분으로 끝까지 추적해 나가기에 추리소설이라 불러야 할까? 아님 미스터리라 불러야 할까? 그것도 아니면 앨런 튜링이란 인물을 소개하는 자전적 소설이라 해야 할까? 아님 수많은 수학적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에 수학소설이라 분류해야 할까?

 

물론, 모두 속할 것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동성애에 대한 편협한 시선, 배타적 사고에 대한 우리의 잘못을 꾸짖고 있는 계몽소설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에게 타인을 향한 관용과 존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하려는.

 

단지 동성애자라는 이유만으로 화학적 거세를 당하고, 죽음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었던 한 천재수학자를 통해, 오늘 우리의 시선은 어떤지를 보여준다.

 

작가는 과연 동성애가 죽음으로 내몰릴 만큼 끔찍한 죄악인지 질문한다.

 

먼저, 코렐의 이모를 통해 이렇게 말한다.

“생각 좀 해보렴. 그 양반은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았어. 그저 자연스럽게 성향을 따랐을 뿐이지. 그런데 그 때문에 굴욕을 겪고 학대받고 죽음에 내몰리다니. 과연 옳은 일일까?(160쪽)

 

처음에는 동성애자에게 극심한 거부감을 갖던 주인공 코렐 역시 나중엔 이렇게 말한다.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는 한, 우리는 원하는 대로 할 권한이 있습니다.”(293쪽)

 

또한 작가는 자신이 발명하고자 하는 기계를 대하는 앨런의 자세를 통해서도 이런 견해를 유지하고 있다.

“기계가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 해도 우리와는 취향이 완전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앨런은 우리 인간이 유일한 척도일 필요는 없음을 증명하려 했어요. 기계가 생각한다고 해서 반드시 당신과 나와 같을 이유는 없습니다.”(341쪽)

 

그렇다. 기계가 우리와 같을 필요도 없을뿐더러 우리 역시 모두 같을 필요는 없다. 여기에 더하여 작가는 코렐이 앨런의 자살을 추적해 나가는 가운데, 그의 커다란 상처의 근원이기도 한 아버지를 통해, 관용과 존중의 강조하기도 한다. 그의 아버지는 바로 관용과 존중을 강조하던 인물이었기에.

 

소설의 커다란 축이 앨런 튜링이란 인물에 대해 추적해 나가고 알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면, 또 한 축은 그러한 추적을 하는 주체인 코렐이 그런 추적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감춰진 상처를 치유하게 되는 치유여행이며, 아울러 자신의 내면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행을 담고 있다.

 

바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코렐은 관용과 존중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관용과 존중, 이것이야말로 소설을 통해 작가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가 아닐까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