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암성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3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르센 뤼팽 전집』의 3번째 책 『기암성』은 온전히 하나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밤 제스브르 백작의 저택에 도둑이 들게 되고, 도둑의 일당이 물건을 훔쳐나가는 것을 백작의 딸 쉬잔과 조카딸 레이몽드가 목격한다. 용감한 레이몽드는 장총을 꺼내, 도둑 일당의 두목으로 보이는 사람을 쏘아 맞추는데, 그 사람은 바로 뤼팽으로 추정된다. 과연 뤼팽은 정말 총에 맞은 걸까? 그리고 어디로도 빠져나갈 수 없던 상황에서 총에 맞은 뤼팽은 어디로 사라진 걸까? 아울러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백작의 비서는 살인을 당하게 되는데, 과연 누가 죽인 걸까?

 

도둑이라는 못된 캐릭터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에게 미움보다 사랑을 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뤼팽은 어떤 상황에서도 목숨을 훔치지 않는 것이었는데, 이제 그 신화는 사라지는 걸까? 이런 의문을 품으며 『기암성』 속으로 들어가 본다.

 

3번째 책인 『기암성』에서는 뤼팽을 견제하며, 냉철한 추리력으로 뤼팽의 행적을 추격해 나가는 새로운 인물이 등장한다. 바로 이지도르 보트를레라는 수사학급 학생이다. 그는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헐록 숌즈와 어깨를 나란히 할 추리의 대가다. 책을 읽어 나가는 가운데, 보트를레가 뤼팽을 곤경에 빠뜨리며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물론, 최후의 승리자는 뤼팽이 될 것이지만. 그만큼 뛰어난 캐릭터가 보트를레다.

 

이런 보트를레는 제스브르 백작 저택에서의 사건을 통해, 우연히 한 쪽지를 입수하게 되고, 그 안에는 엄청난 비밀이 담겨져 있었다. 그 쪽지는 다름아닌 프랑스 황제들의 비밀 창고였던 ‘기암성’으로 들어갈 수 있는 열쇠였던 것. 오랜 시간동안 아무도 그곳을 발견하지도 들어가지도 못했는데, 뤼팽이 이곳을 발견하였고, 그곳 황제들만의 비밀 창고를 뤼팽은 자신의 아지트로 삼고, 그곳에 자신이 그동안 훔친 온갖 진귀한 예술품들을 채워 넣었던 것이다.

 

더 놀라운 것은 이처럼 엄청난 부로 다시 채워진 이곳 ‘기암성’을 뤼팽은 조국 프랑스에 바친다는 것. 그 이유는 사랑하는 아내(이 아내가 누구일까요?)에게 부끄럽지 않은 남편이 되기 위해서였다. 이 장면은 뤼팽이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또 하나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온갖 보물을 훔치되, 그 보물에 집착하지 않고, 보물의 노예가 되지 않는 뤼팽의 멋스러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장면이기 때문이다.

 

여전히 뤼팽을 쫓는 가니마르 경감, 그리고 자신의 잃어버린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또 다른 방향에서 뤼팽을 추격하는 헐록 숌즈, 여기에 더하여 이 둘보다도 더 날카로운 추리력으로 뤼팽을 추격하는 이지도르 보트를레. 이들은 모두 뤼팽을 옭죄기 위해 기암성을 향해 나아가는데, 과연 이들의 추격 앞에서 뤼팽은 어떻게 빠져나갈 수 있을까?

 

그리고 이제 사랑하는 아내 앞에 부끄럽지 않은 남편이 되기 위해 모든 재물을 조국에 헌납하고 이제는 농부가 되고자 하는 뤼팽은 과연 그 소박한 꿈을 이룰 수 있을까?

 

3편 『기암성』은 가니마르 경관, 그리고 헐록 숌즈, 여기에 더하여 이지도르 보트를레라는 또 하나의 영웅 캐릭터를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하지만 여전히 뤼팽은 그들 모두의 위에 있다. 여전히 절대자 캐릭터는 깨지지 않는다. 과연 다음 이야기에서는 어느 영웅이 새롭게 등장할지, 그리고 뤼팽은 또 그런 강적들을 어떻게 피해가게 될지 사뭇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