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도신사 아르센 뤼팽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1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재미나게 읽었던 “괴도 뤼팽”시리즈의 전집이 원전에 충실하여 현대인에 맞게 새롭게 출간되었다. 물론, 『아르센 뤼팽 전집』이 처음 번역되어진 것은 아니다. 다른 출판사에서도 번역되어진 전집이 있다. 그럼에도 금번 코너스톤 출판사에서 새롭게 번역되어진 뤼팽 전집을 읽을 기회가 주어졌다. 전20권으로 출간되어질 예정인데, 우선 1-10권이 출간되었고, 그 책들이 내 책꽂이를 차지했다(예쁜 녀석들^^).

 

설레는 마음으로 1편을 집어 들어, 읽어가는 가운데, 뤼팽 시리즈를 새롭게 만난다. 어렸을 때 문고판으로 몇몇 에피소드를 읽었던 내용들, 그나마 기억도 가물가물한 그런 느낌이 아닌, 새롭게 읽혀지는 내용들을 접하며, 아~~ 이래서 뤼팽 시리즈가 현대인들에게도 사랑받고 있구나 하는 감탄을 하게 된다. 처음 출간된 시간과는 어느덧 100여년의 간극이 있음에도 여전히, 아니 앞으로도 계속 추리소설의 고전으로 그 자리를 굳건히 지킬 수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첫 번째 책인 『괴도신사 아르센 뤼팽』은 도합 9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각각의 이야기가 별개인 듯 여겨지면서도 하나의 이야기로 이어지고 있다. 1권의 책 제목처럼 아르센 뤼팽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려주는 그런 에피소드들이 아닌가 여겨진다. 특히, 다섯 번째 이야기인 「왕비의 목걸이」는 뤼팽의 어린 시절을 보여주는 듯싶다. 뤼팽의 첫 작업에 대한 이야기.

 

첫 에피소드에서는 변장의 귀재인 뤼팽이 그의 영원한 숙적(물론 뤼팽은 숙적으로 여기지 않지만)인 가니마르 경감에게 붙잡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렇게 붙잡히는 사건 이면에도 뤼팽의 철저한 계획이 감춰져 있다. 또 다른 원대한 계획을 이루기 위한.

 

이러한 이야기들을 읽어나가다 보면, 모리스 르블랑은 우리 평범한 시민들은 결코 따라갈 수도, 넘볼 수도 없는, 일면 절대적인 캐릭터를 창조해낸 것이 아닌가 여겨지기도 한다. 물론, 그런 뤼팽도 예기치 않은 일로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4번째 이야기인 「불가사의한 여행객」이 그렇다. 하지만, 그런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뤼팽은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오히려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풀어간다.

 

그런 뤼팽을 잡기 위해 헐록 숌즈(바로 코난 도일 소설의 주인공 셜록 홈즈를 가리킨다. 하지만, 코난 도일이 홈즈라는 캐릭터 사용을 허락하지 않아, 르블랑은 머리글자를 바꿔 셜록 홈즈는 헐록 숌즈로, 홈즈의 파트너 왓슨은 윌슨이란 이름으로 등장시킨다)가 영국에서 프랑스로 넘어온다. 물론 1편에서는 뤼팽이 헐록 숌즈를 잘 따돌리지만, 2편에서 그 둘이 부딪칠 것이 기대되어진다. 과연 누가 더 고수일까?

 

첫 번째 책 『괴도신사 아르센 뤼팽』을 읽으며 발견하는 뤼팽의 뛰어난 점은 첫째, 변장의 귀재라는 점. 둘째, 심리조작의 대가라는 점이다. 무엇보다 이것이 이 1권에서 두드러진다. 뤼팽, 그는 대중들의 심리를 조장하여 흔들어 놓는다. 물론, 자신이 목표한 자 역시 뤼팽은 그 마음을 홀린다. 그리고는 자신의 의도대로 상황을 지배한다. 특히, 뤼팽이 탈옥하는 장면에서는 이런 심리전에 감탄을 자아낼 수밖에 없다.

 

철저한 계획을 가지고, 대중 심리의 조장을 통해 상황을 지배하가는 뤼팽이라는 캐릭터에 매료될 수밖에 없다. 뤼팽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