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공은 어디에 쓰는 거예요?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39
필리포스 만딜라라스 지음, 엘레니 트삼브라 그림 / 책속물고기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는 것을 잊어버린 도시가 있답니다. 어른들은 모두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하루 종일 일터에 있답니다. 그동안 아이들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어른이 되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공부를 잘해야 하거든요. 아이들의 관심은 어떻게 하면 공부를 더 잘하는지, 어떻게 하면 더 쓸모 있고, 인정받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지에 있답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공 하나가 갑자기 떨어졌답니다. 물론, 아이들은 처음엔 이것이 무엇인지도, 이것을 가지고 뭘 할 수 있는지 모르지만, 예쁘기에 갖고 싶기도 하답니다. 공은 정말 멋지고, 통통 튀는 모습이 재미나지만, 그럼에도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 보인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공부를 잘 하는 것에도, 돈을 잘 버는 것에도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죠.

 

다음날에도, 또 다음날에도 공이 하나씩 떨어지네요. 이 통통공들을 쫓아다니느라 아이들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전혀 쓸모없는 일인데도 그 일이 왠지 기분이 좋네요. 이게 ‘노는’ 건 줄도 모르고 말이죠.

 

공이 더 많아지자, 이 공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이 더 많아지죠. 그러자 교장선생님은 경찰을 부르네요. 경찰들은 아이들에게서 공을 빼앗으려 하고 말이죠. 과연 아이들은 ‘노는’ 것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

 

그런데, 정말 ‘노는’ 것은 쓸모없는 일일까요? 아니랍니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찾기도 하고, 이 모습은 또 어른들을 웃게 하기도 하며, 도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기도 한답니다.

 

모든 것을 쓸모 있는 것과 쓸모없는 것으로만 나눠 바라보는 논리는 아주 위험하답니다. 그렇게 접근할 때, 한쪽은 온전히 무가치한 것, 꺼려야 할 것, 금해야 할 것이 되어버리거든요. 게다가 쓸모 있음의 기준이 공부와 돈벌이에만 있다면 더욱 그렇고요. 뿐인가요? 공부마저 돈벌이를 위한 수단이 되어버린다면 아주아주 위험하답니다. 이렇게 돈벌이를 위한 수단으로 공부를 잘한 친구들이 나중에 세상을 더욱 어둡게 만들게 되거든요.

 

오히려 균형 잡힌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아이들은 마음도, 몸도, 생각도 건강하게 자랄 확률이 높겠죠? 우리 아이들이 놀이를 모르는 동화속의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진 않은지 생각해보게 되네요. 물론, 놀기만 하는 친구는 안 되지만요. 우리의 아이들은 안녕한 거죠?

 

게다가 아이들의 행복을 빼앗기 위해 동원된 공권력은 참 한심하기도 하네요. 물론 동화니까 그런 거겠죠? 정말 그런 거겠죠? 국민들의 행복과 생기를 빼앗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공권력은 없는 거겠죠? 그럴 거라 믿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