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 뺏기 - 제5회 살림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살림 YA 시리즈
박하령 지음 / 살림Friends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꿈꾸었던 수많은 내용들 가운데 하나는 쌍둥이 형제가 있다면 참 재미있겠다는 거였다. 같은 외모의 쌍둥이 형제랑 서로 상대 행세를 하며 남들을 속인다면 재미있겠다는 그런 천진한 생각들을 하곤 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들을 해봤으리라 여겨진다. 한 사람이 아프면 상대도 함께 아플 것 같은 보이지 않은 끈으로 끈끈하게 연결되어진 공동운명체, 쌍둥이. 왠지 서로 생각도 통하고 텔레파시도 통할 것 같은 쌍둥이. 이것이 쌍둥이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 아니었나 싶다.

 

그런데, 여기 그러한 환상을 완전히 깨뜨려주는 책이 있다. 바로 『의자 뺏기』란 제목의 성장소설이다. 제목부터 왠지 전투적인 느낌이 든다. 이 책은 이러한 꼬리표가 붙어 있다. “제5회 살림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이런 꼬리표로 인해 기대감이 수직 상승되는 책. 읽어보니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은오와 지오는 쌍둥이 자매다. 그런데, 은오는 언제나 패배의식 내지 피해의식이 있다. 그건 자신의 인생은 언제나 쌍둥이 동생 지오에게 모든 것들을 양보해야만 했다는 생각이며, 실제로도 그렇다. 언제나 똑소리나는 지오에게 밀려 살았다는 피해의식이 있는 거다. 무엇보다 결정적인 순간은 초등학생 시절 어느 날 갑자기 온가족이 부산에 있는 외할머니 댁에 내려가 잔적이 있는데, 그 날로 은오는 가족과 떨어져 할머니와 살아야만 했다.

 

표면적 이유는 엄마 뱃속에 동생이 생겨 두 쌍둥이 자매를 모두 돌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 그래서 은오가 가족의 평화를 위해 희생자가 된 것. 하지만, 은오는 시간이 지나며 자신이 가족들에 의해 솎음당한 실제적 이유를 알게 된다. 그것은 언제나 똑소리나는 지오가 더 가능성이 있기 때문. 엄마는 은오를 떨궈 놓고 지오에게 피겨스케이팅을 가르치려 했던 것. 지오를 쫓아다니기 위해선 은오가 부산에 내려가야 했던 거다. 게다가 진짜 이유가 있었으니, 그건 할머니의 많은 재산들에 대해 선점하기 위한 초석으로 은오를 보내놨던 것.

 

아무튼 이처럼 가족들로부터 왕따가 되어 살아야만 했던 은오, 마치 어린 들깨 모를 솎아내듯이 가정에서 솎아내진 은오의 아픔. 이런 아픔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I'm OK!”를 외쳐야만 했던 은오. 하지만, 그런 은오가 이제는 자신의 권리를 찾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의자 뺏기”이다.

 

이처럼 처음엔 자신의 아픔조차 직시하지 못하고 안 좋은 건 덮는데 선수였던 은오, 하나도 괜찮지 않으면서도 “I'm OK!”를 외쳐야만 했던 은오가 자신의 아픔을 직시하고, 이제는 자신의 권리를 찾아 나서는 권리 찾기 투쟁기가 어쩌면 이 책 『의자 뺏기』이다.

 

이러한 은오의 자기 권리 찾기 투쟁기에 더하여, 선집이란 남자아이를 두고 벌이는 은오와 승미 간의 갈등, 여기에 최후 승자로 등극하는 지오. 이런 식으로 청소년기의 주요 관심사인 이성교제의 갈등구조도 소설의 재미를 더해준다.

 

게다가 가정의 무너짐과 가족구성원간의 갈등과 화해 등도 이 소설의 주요 틀거리 가운데 하나다.

 

또 하나, 솎아낸 인생이었던 은오, 언제나 아픔마저 덮기 바쁘던 은오가 음악을 통해, 자신이 내릴 뿌리를 찾고, 음악을 통해, 자신만의 의자를 찾아 나서는 은오의 모습이 멋지기도 하다. 다음과 같은 은오의 고백이 마음을 아프게 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마음을 놓게 만들기도 한다.

 

“난 그동안 솎아진 아이라는 생각 때문에 세상으로 향하는 안테나를 접고 살았다. 누군가와 닿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펴야 한다. 손에 쥔 미움의 불씨를 버리고 내 안의 상처도 털어 내고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마음의 닻을 올려야 한다.”(174쪽)

 

이제 이 땅의 모든 청소년들이 은오처럼 자신의 슬픔의 자리를 딛고 일어서, 자신만의 의자를 찾아 마음의 닻을 올리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