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우달은 왜 나누었을까? - 나눔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4
김율희 글, 김병남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도서출판 개암나무에서 출간되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4번째 이야기랍니다. “나눔”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동화고요.

 

도깨비 우달에게는 아들 도깨비 또리가 있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이 도깨비 부자가 살고 있던 마을에 커다란 홍수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가축들이 떠내려가고 사람들의 집들은 온통 다 물에 잠기고 말았습니다.

이 때, 아들 도깨비 또리 역시 떠내려가고 마네요. 우달은 아들을 찾아 강물 속에 뛰어들었지만, 아들 도깨비 또리를 그만 놓치고 맙니다. 또리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그래도 다행이네요. 역시 자신의 아들이 물에 떠내려간 수의 아버지가 또리를 건져냈답니다. 물론 처음엔 아들 수인줄 알았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아들 수는 아니네요.

 

하지만, 수의 아버지는 도깨비 또리를 집에 데려가 치료해주네요. 또리가 왠지 사람과 다른 것 같지만 말이죠. 이에 우달은 아들 또리가 사람의 집에 구출된 것을 알고, 집안에 사람들이 없을 때, 몰래 아들을 데려온답니다. 그리고 이젠 은혜를 갚기 위해 수를 찾아 나섭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수는 이미 목숨을 잃었네요. 수의 시신을 찾은 우달은 수의 집에 몰래 전해준답니다.

그 뒤로도 우달은 수의 가정이 홍수에 모든 것을 잃어 힘겨워 하는 것을 보고는 도깨비 식량 창고에서 몰래 쌀을 가져다준답니다. 그런데, 수의 가족은 자신들도 먹을 것이 없는데, 그 쌀을 마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네요. 이 모습에 우달은 자꾸 도깨비 식량 창고에서 쌀을 몰래 가져다주고요. 그러다 걸리면 큰일 나는데 말이죠. 혹시 걸리는 것은 아니겠죠? 결과는 비밀이랍니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에서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은혜를 갚아 쌀을 전해 주는 우달의 아름다운 마음, 자신의 목숨이 걸려 있는데도 은혜를 갚으려는 그 아름다운 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게다가 자신들도 힘든데도 자신들만 쌀을 먹을 수 없어 쌀을 나누는 수의 가족,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모습이 너무 아름답네요(마을 사람들 역시 수의 가족에게서 받은 쌀을 다시 다른 이들에게 나눠준답니다).

 

작가 선생님은 이렇게 묻고 있답니다. “그 마을 사람들의 후손도 여전히 그들의 조상처럼 서로를 배려하고 나누었을까요?” 이 질문은 실상 우리들에게 하는 질문이겠죠. 우린 과연 이처럼 나누며 살고 있나요? 우리 옛말에 ‘콩 한쪽도 나눈다’는 말이 있는데, 콩 한쪽 나누려다가 도리어 상대에게 욕이나 먹지 않는 시대는 아닌지 모르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