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 삼바
델핀 쿨랭 지음, 이상해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이 소설, 『웰컴, 삼바』는 꿈을 찾아 힘겨운 삶의 여정 길을 걸어가는 한 청년의 이야기다. 그리고 그 꿈은 바로 자유,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삼바는 바로 이것을 찾아 아프리카에서 프랑스로 건너왔다. 물론 그 여정은 수많은 고통의 문턱을 넘어야만 가능했다.

 

하지만, 프랑스에 도착하였다고 해서 그 고통의 문턱이 사라진 건 아니다. 여전히 그 고통의 문턱은 높기만 하다. 아니 어쩌면 더 괴롭고 숨 막히는 고통이 기다린다.

 

삼바는 자신의 체류증에 대한 심사가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여 찾은 곳에서 도리어 불법체류자로 체포되어지고 벵센의 유치장에 수감된다. 그곳은 하루에도 몇 사람씩 자살 소동을 벌이는 곳. 쫓겨나지 않으려는 자들의 처절한 절규가 가득한 곳이다. 바로 그곳에서 삼바는 이민자와 난민들을 돕는 시민단체 <시마드>의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도움을 받게 되고, 당장 강제출국 당하는 신세는 간신히 모면하게 된다.

 

하지만, 삼바는 여전히 불법체류자 신세. 과연 그는 이 힘겨운 신세를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 그에게도 과연 불안함을 떨쳐 버릴만한 그런 순간이 찾아올까?

 

작가는 무엇보다 인권과 정의가 살아 있는 나라로 여겨지는 프랑스에 이미 그것들이 사라져가고 있음을 고발한다. 프랑스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똘레랑스”라는 단어가 아닐까? 이 단어는 ‘관용’, ‘포용’, ‘안아줌’이란 의미로 이해되어질 것이다. 하지만, 이런 포용의 나라는 결코 아프리카 청년, 삼바를 안아주지 않는다. 도리어 계속하여 배척하기만 한다. 그는 프랑스를 열망하지만, 결코 프랑스는 그를 안아주지 않는다. 그리고 그는 또한 아프리카로 돌아갈 수도 없다. 그렇기에 그는 어느 곳에도 속하지 못하는 괄호 속의 삶이다.

 

자신들에게 찾아오는 자들을 안아 주려하기 보다는 밀어내고, 내쫓으려고 하는 정부. 그리고 서류에 근거하여서만 처리하는 행정. 이러한 상황에 의해 삼바는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신분증이 없기 때문이다. 신분이 없으면, 일도, 거처도, 삶도 없다.

 

결국 삼바는 타인의 신분증으로 살아가기에 자신의 이름을 잃어 버리고 만다. 그는 공개적으로는 인정받지 못하는 삶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은 비공식으로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기도 하다.

 

“공식적으로 채용이 안 되는 그들이 비공식적으로 프랑스 경제 전체가 돌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쓰기 편하고,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을 제공했다. 그들은 지하 프랑스에서 거리를 청소하고, 쓰레기를 분류하고, 노인네의 똥을 닦아 주고, 밤에 사무실 바닥을 청소했다. 낮이 되면 모든 것이 순조롭게 돌아갈 수 있게, 마치 때, 노쇠, 쓰레기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마치 그들 자체가 더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283쪽)

 

이게 바로 난민들의 삶이다. 가진 자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존재이지만, 언제라도 버림받고, 내쫓김 당할 수 있는 존재, 그렇기에 더 값싼 노동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결국 삼바는 자신의 이름이 아닌, 다른 누군가의 이름으로 살아가야만 한다. 하지만, 삼바는 자신의 이름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 이름을 외칠 것이다. 그리고 그 삼바는 오늘도 달릴 것이다.

 

“달려 삼바, 달려!”

이 말은 삼바의 외삼촌 라무라 삼촌이 삼바가 어린 시절 프랑스로 떠나기 전 삼바에게 연을 만들어주고 함께 연을 날리며 했던 말이다. “달려 삼바, 달려!” 이 말은 소설 속에서 여러 번 등장한다.

 

이 말은 어쩌면 작가가 삼바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아닐까? 자신의 이름마저 잃어버리고 살아가야만 하는 삼바, 마치 괄호 속에서 살아가는 것과 같은 삶, 공개적으로 인정받진 못하지만, 비공식적으로 살아가야만 하는 노동력. 지금도 내몰림의 공포를 떠안고 살아야만 하는 수많은 삼바에게 작가는 이렇게 외친다.

 

“달려, 삼바, 달려!”

 

이 땅의 수많은 삼바들이 여전히 사람다운 삶을 향해 멈추지 않고 달려 나가길. 그리고 그렇게 달려 나갈 때, 그들에게 사람다운 삶을 허락해주는 세상이 도래하길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