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역사용어해설사전
이은식 지음 / 타오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가지 분야에서 목표를 전해두고, 그 목표를 향해 뜨거운 열정을 품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언제나 아름답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저자인 이은식 씨의 모습은 참 아름답게 느껴진다. ‘우리가 모르는 인물 한국사 400권 시리즈’ 도서 발간 계획을 품고, 그 계획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그 발걸음이 아름다우며 멋스럽다.

 

이번 작업의 결과물은 『필수역사용어해설사전』이다. 이 책 역시 저자의 열정이 물씬 느껴지는 고마운 책이다.

 

우리가 역사를 접할 때, 가장 어려운 점 가운데 하나가 용어의 다름이 아닐까 싶다. 아무래도 역사는 과거 시점이기에 이미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역사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런 익숙지 않은 용어들을 이 책을 통해, 찾아 볼 수 있어 좋다.

 

뿐만 아니라, 관직이나 품계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역사에 대한 책들을 읽을 때,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 용어 중에 하나가 바로 이 관직이나 품계다. 많이 나오는 용어임에도 그저 정확히 알고 넘어가기보다는 그저 ‘관직이구나.’ 하며 넘어갈 때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곁에 두고 역사에 관한 책들을 읽는다면, 독서 중 모르는 관직이 나올 때, 이 책을 통해, 하나하나 찾아보며 알아가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하니 이 책은 언제나 가까운 곳에 꽂아 두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면 좋은 책이다.

 

역사용어해설 뿐 아니라, 그 부록 역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

 

지명의 변천 일람표가 실려 있어,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의 옛 이름이 어떻게 되는지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또한 자(字), 호(號) 일람표도 있어, 역사 가운데 등장하는 자, 호를 가지고 그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 볼 수 있어 좋다. 게다가 고려 왕 일람표, 조선왕 일람표 뿐 아니라 조선시대 문무 관직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우리 역사를 알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아울러 우리의 뿌리를 알 수 있는 성씨들에 대해서도 방대하게 소개하고 있어, 자신의 뿌리를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이 성씨들에 대해 살펴보며, 우리나라에 이토록 많은 성씨가 있음을 알고 놀라기도 한다.

 

언제나 이처럼 꾸준한 모습으로 많은 결과물들을 발표하는 저자와 한국인물사연구원의 노고가 감사하다. 다음에는 또 어떤 결과물로 우리의 가려운 곳을 긁어줄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