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인생엔 어떤 예수가 계십니까? - 첫 번째 이야기, 시몬과 예수의 만남
김건주 지음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성경을 가까이 하며 읽고 묵상하곤 한다. 더 나아가 성경공부에도 많은 열의를 보이며 참여하곤 한다. 그런데, 이런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인들의 삶에 변화가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앎을 위한 수단으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성경은 앎을 위한 이야기가 아닌 삶을 위한 이야기임을 강조한다.

 

물론 저자가 이 책, 『지금 당신의 인생엔 어떤 예수가 계십니까?』를 통해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제1장을 “성경을 읽는다는 것은”이란 제목으로 시작하며, 이처럼 성경은 삶을 위한 이야기임을 전제하며 본격적인 이야기로 돌입한다. 그렇다. 성경은 내 지적 욕구를 채워주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성경은 내 삶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저자는 “현재의 우리와 성경 속 이야기가 충돌하는 부분이 있다면 읽는 우리를 바꾸어야지 성경 속 이야기를 우리의 필요에 따라 이런저런 모양으로 편집해서는 안 된다.(50쪽)”고 말한다. 그렇다. 사실, 우리가 성경을 필요에 따라 읽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우리를 읽고, 우리 삶을 읽어내야 하는 것이다. 비록 내 필요와 다를지라도 성경이 주시는 그 말씀이 내 삶에 도전을 주고, 내 필요를 바꾸며, 내 삶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저자는 건강한 견해를 가지고 성경을 접근한다. 그리고 이렇게 건강한 시선으로 이 책에서 다루는 본문은 바로 시몬 베드로와 예수의 만남의 장면이다. 밤새 수고하며 그물을 던졌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한 이상한 날, 베드로가 실패를 철저하게 경험한 그 날, 예수님은 베드로의 빈 배에 오르신다. 그리고 이 만남은 베드로의 인생에 있어 전환점이 되어 베드로는 이제 어부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투신하는 자가 된다. 바로 이 사건을 통해 저자는 우리에게 때론 위로를 주기도 하며, 때론 신앙을 향한 도전과 결단을 촉구한다.

 

저자는 말한다. 예수님은 왜 굳이 베드로가 실패한 그 날, 절망으로 가득한 빈 배의 순간 찾아오셨을까? 굳이 빈 배여야 하는 이유가 있었을까? 빈 배여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다는 것. 만약 빈 배가 아니었다면, 시몬은 예수님을 그 배에 오르도록 허락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설령 예수님이 오르셔서 무리들을 향해 말씀하실 때, 그 말씀에 시몬은 집중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것. 왜냐하면, 잡은 고기를 손질하는 일에 집중해야 하니까. 이처럼 시몬의 실패, 시몬의 절망이 도리어 시몬의 인생 가운데 가장 소중한 만남을 갖게 한다. 빈 배여야 예수님이 그 배에 오를 수 있고, 빈 배여야 예수님이 그 배를 채울 수 있다. 이제 이 만남을 통해, 시몬의 절망의 아침은 새로운 희망을 품는 아침이 된다. 물론, 이는 예수님 때문이다.

 

오늘 우리의 삶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 삶이 빈 배 인생처럼 여겨질 때, 한없는 절망으로 가득한 순간 예수님은 우릴 찾아오시고, 우리 빈 배에 오르신다. 그리고 그 빈 배를 채우시며, 우리에게 새로운 인생, 새로운 사명을 부여하신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의 절망의 아침이 희망의 아침으로 변하며, 빈 배 인생이 가득 찬 인생으로 변하는 축복이 있길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