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쪽같은 이야기
이사생 지음 / 해드림출판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쪽 같은 이야기』,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굉장히 궁금했다. 과연 이 책은 어떤 책일까? 무엇을 말하는 책일까? 표지에 “제1치료서”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그렇다면 과연 치료에 관한 책일까? 그렇다. 굳이 분류한다면 정신 치료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말할 수 있다(사실 자신 없다).

 

표지에 이런 소개가 있다. “하늘이 다르다! <하늘>은 눈앞에 아니라, 눈 뒤에 있다. <하늘>은 하나가 아니다, 세 개다.” 과연 이것이 무슨 말일까? 이런 궁금증을 안고, 책장을 펼쳐본다. 하지만, 책을 다 읽은 이후에도 여전히 궁금하다. 과연 무엇을 말하는 책일까?

 

겉표지를 펼치니, 그곳에는 독자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항상 건강, 항상 감사”라는 문구와 함께 사인 해 주신 글이 있었다. 독자의 건강까지 염려해주는 저자의 따스한 마음이 느껴져 마음이 푸근해 졌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난 이후에도 저자의 글을 이해하지 못함에 미안한 마음뿐이다.

 

130쪽의 짧은 분량의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왜냐하면 이 책은 친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의 글 전개 방식이 상당히 추상적이고 주관적이며 비약적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금쪽같은 이야기”는 한 마디로 <외방>에 대한 이야기이다. <외방>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순 없다. 단지 세상과는 다른 곳인 듯싶다. 다른 표현으로는 <시공외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저자는 <외방>은 초 인문의학이라 말한다. 왜냐하면 세상의 말 사전만으로는 그 뜻을 다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란다. 어쩌면 그렇기에 독자인 나로서는 저자의 “금쪽같은 이야기”가 이해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독자인 나는 여전히 세상에서 살아가는 세상 사람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외방>은 어떤 파라다이스와 같은 곳처럼 여겨진다. 그리고 이곳 <외방>에서 중요한 개념은 <하늘>, <사랑>, 그리고 <정신>이다. 물론, 명확하게 이것들이 어떻게 작용하며, 어떤 개념인지는 잘 모르겠다. <사랑> 역시 어떤 인격체처럼 묘사되고 있는데, 잘 모르겠다. 저자의 정신세계에 이르지 못하는 독자의 어리석음 탓일 것이다. 하지만, 과연 독자의 어리석음 탓뿐일까? 알 수 없다. 단지 독자는 여전히 시공계에 속한 자이기에 어려울 따름이다.

 

저자는 또한 그의 글에서 이런 말도 한다. “외방인이 아니라면, 저울의 소리에 숨 막히고, 울화통이 치밀지도 모른다.”(38쪽) 그렇다. 난 외방인이 아니다. 그렇기에 “금쪽같은 이야기”가 단지 숨 막히는 이야기에 불과하다. 저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해 죄송할 따름이다. 이 모든 잘못은 저자의 “금쪽같은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나의 잘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