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교장과 아주 특별한 시계 다릿돌읽기
김해우 지음, 홍찬주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젠가 tv프로그램에 한 초등학생이 자신에게 고민이 있다며 출연한 적이 있답니다. 이 여자아이는 너무 많은 학원에 다니기에 힘들다고 했답니다. 밥맛도 없고, 자고 일어나도 자신의 몸이 자신의 몸 같지 않다며 말이죠. 게다가 이 아이는 학교 숙제보다 학원 숙제를 하느라 새벽에 잠들 때가 많다고 하네요. 그런데도 그 엄마는 그렇게 하니 공부를 잘하고 영제 대접을 받는다며 은근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이었답니다.

 

참 충격적인 모습이었어요. 그 아이가 그렇게 모든 것을 포기하고, 잠과 입맛마저 포기하고 공부를 하여 나중에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해마다 하버드대학에 제일 많이 입학하는 민족이 우리 민족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치맛바람이 센 거죠. 그런데, 놀라운 것은 제일 졸업율이 저조한 것도 우리라고 하네요. 왜냐하면 이들에게 인생의 목표는 일류대학에 합격하는 것이거든요. 그것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며 달려왔거든요. 그런데, 그 목표를 이루었으니, 뭘 더 하겠어요? 목표를 잃었으니, 더 이상 공부할 이유가 없어진 거죠.

 

왜 우린 공부에 목숨 거는 걸까요? 물론 공부는 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열심히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입시를 위한 공부가 아닌, 자신의 꿈을 향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간됨을 위한 공부를 해야겠죠.

 

 

여기 공부에 목숨 걸게 하는 교장선생님이 있답니다. 유유네 학교에 새로운 교장선생님이 오셨는데, 이 교장선생님은 친구들에게 멋진 시계 하나씩을 나눠줬답니다. 이 시계는 마법처럼 그 주인의 팔에 차고 있을 때만 가게 된답니다. 그리고 학교 공부 외의 공부를 10시간 하게 되면, 해피월드를 맛보게 해 주는 마법과 같은 시계랍니다. 해피월드에서 느끼는 그 기분은 정말 행복하고 환상적이랍니다. 그렇기에 너도 나도 해피월드를 맛보기 위해 공부만 한 답니다.

 

그런데, 끝까지 시계를 받지 않는 우리 주인공이 있답니다. 바로 유유란 친구죠. 유유는 지금 노는 것이 더 행복한 데, 왜 굳이 행복을 저금하려 하는지 잘 모르겠답니다. 게다가 해피월드에서 맛보는 행복은 가짜에 불과한데 말입니다.

 

유유는 어느 날 놀라운 비밀을 알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공부만 하게 하는 교장 선생님은 알고 보니 마녀였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마녀는 아이들의 행복을 빼앗으려는 겁니다. 아이들이 행복하지 않으면 그만큼 자신의 힘이 커지기 때문이랍니다. 게다가 언니의 복수도 해야 하고요(언니의 복수가 궁금하시면 책을 보세요^^). 과연 유유는 마녀 교장에 맞서 아이들의 행복을 다시 찾아올 수 있을까요?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보내야 하는데, 어른들은 언제나 행복을 저축하라고 하네요. 지금은 모든 것 참으며 공부한다면 나중에는 행복하게 된다며 말이죠.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공부하여 목표를 이룬 사람들의 삶이 결코 행복하지 마는 않다는데 있답니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행복해야죠. 그렇다고 지금 행복하기 위해 놀기만 하라는 것은 아니랍니다. 공부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공부라는 것은 결국 사람을 만들어주는 일이거든요. 문제는 우리가 사람 만드는 공부는 하지 않고, 입시를 위한 공부만 하고 있으니 불행하죠. 같은 과목을 공부해도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사람됨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답니다. 물론, 시험도 봐야겠지만 말이죠.

 

문제는 이런 공부함이 행복해야 한다는 겁니다. 자신의 목표(좋은 대학 가는 것 말고, 정말 자신의 꿈)를 이루어가기 위한 과정으로 행복하게 공부해야 한답니다. 학교 과목만이 아니라, 좋은 책도 많이 읽고요. 물론 이것 역시 행복하게 해야겠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도 행복하게 하며 말이죠.

 

물론, 말처럼 쉬운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어렵네요. 그럼에도, 우리 아이들이 이런 재미난 동화를 통해, 행복을 꿈꾸고, 행복을 누리면 좋겠네요. 행복하면 좋겠네요. 아울러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의 행복을 빼앗기 위해 공부를 하게 하는 마녀가 되진 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